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 2024년 세계 경제를 선도할 것으로 전망

인도 EMERiCs - - 2024/01/18

☐ 인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대국으로서의 지위 유지 

o 국내 수요 증가 및 주요 산업 부분 성장이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작용

 - 인도는 세계 경제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UN은 2024년 인도 경제성장률을 약 6.2%로 전망하였다. 이러한 고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동력으로 제조업과 서비스 부문의 성장, 그리고 강력한 국내 수요를 꼽았다. 아울러, 남아시아 전체 경제성장률이 약 5.3%로 전망되는데, 인도의 강력한 성장세는 지역 전체를 이끌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한편, 인도 정부(통계청)는 2024.3월 회계연도 기준 자국 경제성장률을 약 7.3%로 전망하며, 인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동 전망치는 인도 중앙은행이 최근 제시한 약 7% 성장률을 넘어서는 수치이다. 이와 관련, 글로벌 신용평가 기관 S&P는 인도가 향후 3년 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는 경제국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일본 및 독일을 추월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o 주요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통한 경제성장 촉진 추구

 - 인도는 영국, 유럽연합(EU). 호주, 오만과 같은 주요 경제국들과 FTA를 체결하고, 자동차, 위스키, 기계류 등 고관세 품목을 포함한 다수의 상품군에 대한 수입관세를 인하할 예정이다. 그간 인도는 수입 관세를 주요 세원으로보는 경제 및 무역 정책을 추진해왔다고 할 수 있는데, 금번 조치는 관세를 주요 세원으로 보는 것이 아닌, 자유무역 및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도구로서 바라보겠다는 전략적 전환을 의미한다.

 - 현재 인도 재무부 및 상무부는 관세 인하가 자국 경제에 주는 영향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익명을 요구한 정부 관계자는 관세 인하가 국가 재정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이나, FTA 체결로 인한 상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교역이 가져오는 경제적 이익을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 평가하였다. 

☐ 방글라데시 총선 결과, 인도 경제 및 안보에 긍정적 영향 줄 것으로 전망

o 방글라데시 現 총리의 재선 성공은 인도의 역내 전략적 이익에 부합

 - 최근 방글라데시에서 시행된 총선은 제1야당인 BNP의 총선 보이콧 등으로 인해 역사상 가장 낮은 투표율을 보이며 종료되었는데, 셰이크 하시나(Sheikh Hasina) 현 총리가 이끄는 아와미리그(AL)가 승리한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하시나 총리가 재임기간 중 보여준 인도와의 긴밀한 경제 및 안보 협력을 고려할 때, 향후 인도에게는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제1야당인 BNP가 집권 시, 과거 사례를 볼 때, 반인도 정책을 적극 구사한 바 있는데, 인도의 역내 안보 및 경제 전략에 있어서도 BNP의 집권은 전략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을 초래할 수 있을 것이다.

 - 한편, 총선 이후, BNP 관계자들은 인도가 방글라데시 총선에 관여하였다는 의혹을 제기하였으나, 인도 외교부는 이에 대한 공식 언급은 하지 않고, 방글라데시 국민의 선택이라는 입장을 강조하였다. 

o 인도에 있어 인접국 방글라데시의 전략적 중요성

 - 인도는 방글라데시 국경과 인접한 실리구리 회랑(chicken’s neck)을 통한 자국 북동부 지역 주민들의 운송로 보장을 희망하고 있는데, 동 회랑은 인도 안보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길목이며, 현재 중국 영향권 하에 있는 춤비협곡(chumbi valley)과 매우 가까운 바, 인도로서는 동 회랑에 대한 중국 영향력 강화가 위협적인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 

 - 상기와 같은 이유로 인도는 국제사회의 對방글라데시 인권위반 관련 제재 등에 동참하지 않고 있으며, 더욱이, 방글라데시 내 중국의 영향력 확장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도 적극적으로 구사하고 있다.      

☐ 인도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인 프랑스

o 마크롱(Macron) 프랑스 대통령의 인도 방문 예정(1.26) 및 양국 간 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인도에서 개최되는 제75회 기념일 행사에 직접 참석할 계획이며, 동 방문은 양국 간 견고한 외교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프랑스는 유럽 내에서 인도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로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군수물자 공급 분야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과거 인도의 핵개발 관련 국제사회의 제재에 동참하지 않았으며, 우크라이나 지원 관련 인도의 미온적 입장도 이해하는 등 여타 유럽 국가와는 달리 인도에 대한 지지를 지속 유지해오고 있다.

 - 양국 정상은 인도의 원자력에너지 및 녹색수소 개발 프로젝트에 필수적인 소형모듈형원자로(SMR) 공동개발에 대한 논의를 할 것으로 전망되며, 우주, 안보 등의 분야로까지 협력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평가된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imes of India, Indian economy outperforming peers, projected to grow at 6.2% in 2024, 2024.1.5
Indian Express, India Ratings raises FY24 GDP growth estimate to 6.7%, 2024.1.4.
Hindustan Times, Explained: what the bangladesh elections and PM Sheikh Hasina’s victory mean for India, 2024.1.8.
BBC News, Bangladesh elections: why india matters across the border, 2024.1.2.
Malaya Business Insight, India sees higher growth, boosting Modi’s chances. 2024.1.8. 
Hindustan Times, Analysis: not US or Russia, France is India’s most dependable ally, 2024.1.5.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