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수도 점령 이후 내전 승리 선언

아프가니스탄 EMERiCs - - 2021/08/20

☐ 아프간 대통령, 수도 함락 전 안보 계획 발표... 미군과 아프간군 탈레반 향한 공습도

◦ 아프간 대통령, 수도 함락 전 탈레반에 대항하기 위한 안보 계획 발표
- 탈레반으로부터 수도가 함락되기 이전인 2021년 8월 15일 아슈라프 가니(Ashraf Ghani)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탈레반에 대항하기 위한 안보 계획을 발표하였다.
- 가니 대통령은 세부 내용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국회에서 계획이 추진 중이며 6개월 이내로 국내 안전이 보장될 것이라고 자신하였다.
- 군대가 국내 전략적 요충지를 확보하고, 내무부(Interior Ministry) 소속 경찰이 주요 도시를 방어할 것이라고 가니 대통령은 설명하였다.
- 또한 아프간 국가안전보장이사회(NDS, National Directorate of Security)는 반 탈레반 봉기군이라고 불리는 민병대를 조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 미군이 철수한 이후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탈레반이 세력을 확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3개월간 탈레반 대응을 위한 전략이 부재하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 가니 대통령은 국내 상황이 불안정해짐에 따라 각종 유언비어와 선전이 떠돌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회의원들이 정부를 지지하여 단결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또한 가니 대통령은 미국과 북태평양조약기구(NATO,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의 갑작스러운 철군으로 국내 안보가 악화되었다고 비난하기도 하였다.

◦ 미국과 아프간, 탈레반 공습 감행... 그럼에도 확산세 못 막아
- 탈레반이 세력을 확대하자 미국과 아프가니스탄군은 탈레반이 장악한 남부의 주요 거점인 헬만드(Helman)에서 탈레반을 공습하였다.
- 미군과 아프간군은 지방 수도인 라슈카르 가(Lashkar Gah)의 장악이 마무리되고 있던 상황에서 탈레반을 축줄하기 위하여 이번 공습을 실시하였다고 설명하였다.
- 미군과 아프간군이 탈레반에 대한 공격을 재개하자 UN과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는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게 해달라고 요청하였다.
- 공습이 마무리된 8월 4일 아프가니스탄군은 이번 공습으로 라슈카르 가 내 탈레반이 큰 타격을 입었다고 발표하였으나, 라슈카르 가 지역을 완전히 장악하였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 한편 자비훌라 무자히드(Zabihullah Mujahid) 탈레반 대변인은 라슈카르 가 지역에서 공습으로 입은 피해를 인정하지 않았다.
- 공습이 이루어지기 전 탈레반은 라슈카르 가의 10개 구역 중 9개를 장악하고 있었으며, 결국 최후의 1개 구억도 탈레반의 손에 넘어감으로써 라슈카르 가는 탈레반에 의해 점령된 최초의 지방 수도가 되었다. 
- 탈레반은 이외에도 아프가니스탄의 중심지인 헤라트(Herat), 칸다하르(Kandahar) 등을 차례로 장악하였으며, 큰 어려움 없이 세력을 확대하였다.

☐ 탈레반, 수도 카불 장악 후 승리 선언... 일부 지역에서는 반탈레반 운동 시작

◦ 탈레반, 수도 카불(Kabul) 점령 후 내전 승리 선언
- 2021년 8월 16일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점령하고 내전의 종전을 선언하였다.
-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공식적으로 탈레반에 정권을 이양하겠다고 밝혔으며, 가니 대통령도 국외로 피신하였다.
- 또한 탈레반이 종전을 선언한 이후 아프가니스탄을 떠나려는 아프가니스탄 국민이 국제공항으로 쇄도하면서 큰 혼란이 야기되기도 하였다.
- 국제사회도 20년 만에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의 권력을 장악하자 민주주의와 여성·어린이를 포함한 인권 상황 악화 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였다.
- 탈레반은 이러한 국제사회의 우려에 이슬람 율법의 틀 안에서 여성의 인권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여성의 외출 제한, 남녀 학생의 학급 분리 등을 추진하였다.
-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은 탈레반의 권력 장악을 아프가니스탄 내부의 문제로 치부하면서 미군 철수에 후회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20년간 아프가니스탄에 쏟아부은 비용만 2조 2,600억 달러(한화 약 2,664조 9,920억 원)에 이르며, 아프가니스탄의 군사 현대화에도 기여했다고 밝혔다.
- 한편 도널드 트럼프(Donal Trump) 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이 대통령이었다면 지금과는 상황이 달라졌을 것이라며 바이든 행정부를 비난하였다.

◦아프간 내에서 탈레반 저항 운동 시작
-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의 완전 장악을 발표한 이후 아프가니스탄 주요 도시에서는 탈레반의 지배에 반대하는 집회가 개최되었다.
- 판지시르(Panjshir)의 반탈레반 집회에 참가한 사람들은 과거 탈레반과 투쟁하던 북부연맹(Northern Alliance)의 깃발을 흔들며 탈레반에 대한 저항을 표현하였다.
- 잘랄라바드(Jalalabad), 코스트(Khost)에서도 시민들이 아프가니스탄 정부 깃발을 흔들면서 탈레반 반대 집회가 개최되었다.
- 이에 탈레반은 잘랄라바드에서 반탈레반 집회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사격을 가했으며, 이로 인하여 3명이 사망하고 수 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BBC, Afghanistan conflict: Kabul falls to Taliban as president flees, 2021.08.16.
euronews, Afghanistan troop withdrawals slammed as 'NATO's biggest debacle' , 2021.08.16.
Tolo News, NATO Allies Meet on Afghanistan, Criticize Taliban Violence, 2021.08.13.
Tolo News, Taliban Take Over Kunduz Airport, Media Restricted in Takhar, 2021.08.11.
Forbes, Taliban Claim Another Afghan Capital—65% Of Country Under Their Control, EU Official Says, 2021.08.10.
Associated Press, US signals no change in airstrikes as Afghan Taliban advance, 2021.08.10.
Al Jazeera, Taliban claims capture of more provincial capitals in Afghanistan, 2021.08.09.
Military Times, US, Afghan airstrikes pummel Taliban positions in southern Afghanistan, 2021.08.04.
Voice of America, Ghani Announces Afghanistan Security Plan, Promises Improvements in 6 Months, 2021.08.02.
Anadolu Agency, Afghan government devises new plan, pledges to improve security in 6 months, 2021.07.29.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