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밀리무슬림연맹(MML)의 정당 금지와 그 함의

파키스탄 Ishtiaq Ahmed Government College University Visiting Professor 2017/11/24

지난 해 9월 7일 파키스탄 선거위원회(ECP)는 밀리무슬림연맹(Mili Muslim League, MML)의 공식 정치 정당 신청을 거부하였다. 밀리무슬림연맹은 표면적으로 이슬람주의 자선단체를 표방하고 있지만, 인도와 인도령 카쉬미르(Kashmir)에서 발생한 테러의 배후인 자마아투드 다와(Jamaatud Dawa, JuD)와 연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위와 관련하여 Government College University의 Ishtiaq Ahmed Visiting Professor와 MML 정당 금지와 그 함의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 먼저 밀리무슬림연합이 무엇이며, 그들은 파키스탄에서 어떠한 역할을 했는가?

 

 밀리무슬림연합은 급진적 무슬림들이 주류 의회 정치에서 자신의 입지를 마련하기 위해 발표한 정치 정당이다. 이슬람주의자들은 파키스탄의 수립 운동으로 널리 알려진 전인도무슬림연맹의 창립 운동과 정당명과 관련된 이름을 채택함으로써 자신들이 대의제 민주주의와 주류 정치 규범에 따르는 정상적인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확산시키기를 원한다. 과거에도 무슬림연맹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여러 정당이 파키스탄 정치에 등장하였는데, 현재 그 정당들은 무슬림연맹이라는 이름에 일부 단어를 추가하여 자신들만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테면, 현재 파키스탄 의회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무슬림연맹-나와즈(Muslim League-Nawaz, PML-N)와 이보다 작은 의석수를 차지하는 무슬림연맹-콰이드(Muslim League – Quaid, PML-Q) 두 정당이 무슬림연맹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다르다. 그 이유는 밀리무슬림연합이 의회 내 정당을 창당하는 것이 아니라,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주의 지하드(Jihad)와 관련된 사람들이 정당을 창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1990년 하피즈 무함마드 사에에드(Hafiz Muhammad Saeed)가 라쉬카르-에-타이바(Lashkar-e-Taiba)를 창립하였다. 이 단체는 인도와 인도령 카쉬미르(Kashmir)에서 발생한 일부 주요 테러의 배후이며, UN과 미국의 정당 및 정치운동이 금지되었다. 자마아투드 다와라는 단체가 이 단체의 뒤를 이었는데, 자마아투드 다와 측은 스스로를 자선단체라고 주장하였으나, 해당 단체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던 사람들은 자마아투드 다와를 라쉬카르-에-타이바의 다른 이름으로 이해하였다. 미국과 인도는 자마아투드 다와의 활동을 금지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파키스탄 정부는 이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자마아투드 다와는 밀리무슬림연맹을 발족하여 정치 영역에 참가하려 한다고 여기고 있다.

 

 종교학자이자 오랫동안 위 단체를 이끌어온 사이푸라 할리드(Saifullah Khalid)는 신당인 밀리무슬림연합당의 대표이다. 그는 이슬라마바드(Islamabad)에서 언론에 자신의 정당이 파키스탄을 ‘진정한 이슬람 복지 국가’로 만들 것이며, 이와 비슷한 철학을 갖춘 정당들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자마아투드 다와의 창립자인 하피즈 사에에드를 구속할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1,000만 달러(약 111억 8,500만 원)를 제공해왔다. 정부는 그를 2017년 초부터 가택 연금에 처하였다. 미국과 인도는 자마아투드 다와를 2008년 166명이 사망한 뭄바이 테러의 배후인 라쉬카르-에-타이바의 전진기지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자마아투드 다와는 폭력사태와 관련된 어떠한 연관도 부인하였으며, 파키스탄 내 단체로서 2010년 홍수를 포함한 자연재해 이후 자선 활동을 통해 높은 인기를 얻었다.

 

Q. 파키스탄인들은 밀리무슬림연맹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단체 설립 이후부터 밀리무슬림연맹은 항상 와바히 단체인 아흘-에-하디스(Ahl-e-Hadis) 단체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아흘-에-하디스(Ahl-e-Hadis)는 엄격한 유일신주의자(Monotheists)이며 순니(Sunni) 극단주의 사상으로 여겨지는 와하비(Wahhabi)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므로, 파키스탄 내에서 아흘-에-하디스의 입지가 큰 지역, 대부분의 도시와 마을, 펀자브(Punjab) 남부 지역의 사람들이 밀리무슬림연맹을 지지하고 있다. 와하비/알리-에-하디스는 강력한 지지층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사우디아라비아와 연결되어 있어 중요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자마아투드 다와와 라쉬카르-에-타이바라는 단체들은 인도와 인도령 카쉬미르에서 활동하여 왔다. 이 두 단체는 인도 사회와 인도령 카쉬미르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의 배후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도 측은 밀리무슬림연맹을 파키스탄이 더욱 인도를 적대하고, 인도령 카쉬미르에서 군사 활동을 촉진시키는 극단주의자들의 위험한 시도로 여기고 있다.

 

 자마아투드 다와와 라쉬카르-에-타이바는 라쉬카르-에-장비(Lashkar-e-Jhangvi)와 다른 반시아(Shia) 단체가 시아인들에 대한 공격을 할 때 이외에는 파키스탄 내에서 다른 조직과 협력하여 테러를 일으킨 적이 없다는 것은 특기할 만 하다.

 

 시아파 무슬림들은 특히 밀리무슬림연합을 시아파 무슬림들의 영향력을 축소시킬 수 있는 반시아운동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오랫동안 시아파에 대한 테러가 파키스탄에서 가장 큰 행정 구역인 펀자브와 발로치스탄(Balochistan) 주도인 쿠에타(Quetta)에서 발생하였다. 해당 지역의 하자라(Hazara)인 중 다수가 시아파였으며, 그들이 테러 공격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러한 점에서 이란은 밀리무슬림연맹과 그들이 파키스탄 정치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매우 우려하고 있다.

 

Q. 밀리무슬림연맹이 공식 정치 정당으로 등록을 시도한 것에 대해 말해 달라.

 

 9월 7일 파키스탄 선거위원회(ECP)는 밀리무슬림연맹을 적법한 정당으로 인정하는 것을 거부하였으며, 선거 후보자들에게도 선거 유세 중 위 정당명을 사용하지 말 것을 경고하였다.

 

 라호르(Lahore)에서 NA-120 지역의 선거 관리 위원(RO)은 쉐이크 모함마드 야쿱(Sheikh Mohammad Yaqoob)이 선거 유세 홍보막에 밀리무슬림연맹 지도자와 함께 찍은 사진을 게재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파키스탄 선거위원회 대변인은 “선거에 무소속 후보로 출마한 야쿱이 자신을 더 널리 홍보할 수 있는 상징을 활용하였을 뿐”이라고 설명하였다. 선거위 측은 만약 야쿱이 선거 관리 위원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면, 선거법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부, 파키스탄 군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중앙정부 내 권력의 핵심 단체로 여겨지는 딥 스테이트(Deep State)가 밀리무슬림연맹을 발족하였다고 알려졌다. 그들은 현재 밀리무슬림연맹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정당으로 등록될지 여부를 판가름하기 위한 시험을 하였다. 현재 밀리무슬림연맹이 공식 정당으로 인정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향후 어떠한 일이 발생할지 분명하지 않다. 딥 스테이트 측은 정치의 중심인 PML-N 정부를 불안정하게 만들기를 원하는 것으로 의심된다. 왜냐하면, 나와즈 샤리프(Nawaz Sharif) 전 총리가 경질된 이후에도 나와즈 전 총리의 당 출신인 압바시(Abbasi)가 차기 총리로 임명되었으며, 전 총리의 동생이 아직도 펀자브를 다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PML-N은 파키스탄 의회에서 여전히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

 

 만약 밀리무슬림연맹이 파키스탄 사법부에 항소할 수 있게 되거나, 파키스탄 선거위원회로부터 공식 정당으로 인정받게 될 수 있다면, 파키스탄의 이미지와 평판은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또한 곧 파키스탄이 국제 테러의 발생지라는 증거로 여겨지게 될 것이다.

 

 이번 사건은 파키스탄이 국제사회에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울 수 있는 시험적인 의미를 지닌 사건이다. 파키스탄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국내외 투자의 걸림돌이 될 것이며, 견원지간인 인도에 파키스탄을 테러 지원 국가로 선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Q. 밀리무슬림연맹이 등록을 시도하게 된 배경이나 이유는 무엇인가? 밀리무슬림연맹은 등록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 하였나?

 

 현재 만약 밀리무슬림연맹이 정식 정당으로 등록하게 된다면 두 가지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등록을 통해 이전의 극단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예전 정치를 포기하고, 의회의 규칙과 규제에 따라 정치를 하도록 배우게 될 것이다. 서구에서는 위 과정을 통하여 공산주의자 정당이 의회에 입성하게 되었고, 이에 동참하지 않은 일부 공산주의자들만이 무장 혁명 노선을 유지하였다. 또한 서구의 우익 극단주의자 정당은 선거 과정에 참여하였으며, 해당 정당들은 의회 내에서 무슬림 세계의 이민자들의 입국을 막고, 다른 진보적인 변화를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필자는 밀리무슬림연맹의 등장은 극단주의자들이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나 목표, 목적을 포기한 것을 나타내는 신호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밀리무슬림연맹은 이미 민주주의체제 내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파고들어 문제를 야기하고자 한다. 그들은 의회 체제를 이용하여 그들의 후보자가 선출되면, 파키스탄의 이슬람화를 매우 실질적이고, 무자비한 방법으로 추진할 것이다. 그들은 소수자들의 권리를 약화시키는 법안과 반시아적인 입법을 할 가능성도 있다.

 

 만약 밀리무슬림연맹이 등록된다면, 이들은 선거에 참여하여 PML-N 정당 지도자들로부터 표를 끌어올 수는 있겠으나, 그렇게 많은 득표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한편 밀리무슬림연맹은 과거 자마아트-에-이슬라미(Jamaat –e-Islami) 혹은 데오반디 자미아트 울레마-이슬람(Deobandi Jamiat Ulema-Islam)에 투표한 전통적인 유권자들(10~20%)로부터 표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라호르의 보궐선거에서 밀리무슬림연합 후보자는 약 1만 2,000표를 득표할 수 있었는데, 이 중 2,000표는 자마아트-에-이슬라미 지지자들로부터 이끌어냈다. 한편, 자마아트-에-이슬라미 후보자는 500표 정도밖에 득표하지 못했다.

 

 그러나, 향후 광범위한 이슬람주의자들이 존재하는 광범위한 선거구를 포함한 파키스탄 전역에서 밀리무슬림연합은 다른 정당들보다 더 큰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아프가니스탄과의 접경지역인 히베르-파흐툰화(Khyber-Pakhtunkhwa) 지역에서 강세를 보이던 PPP당과 국립아와미당(National Awami Party) 지지층들이 밀리무슬림연맹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다.

 

Q. 파키스탄인들은 이번 등록 실패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다른 정당들은 어떠한 논평을 내놓았나?

 

 임란 한(Imran Khan)이 이끄는 파키스탄 테흐리크-에-인사아프(PTI)당을 제외한 주요 정당들은 모두 밀리무슬림연맹이 일반 정치 정당으로 승인되는 것에 대해 강력히 반대해 왔다. 여당인 PML-N당과 PPP당은 호전적인 무슬림들이 시민으로 받아들여지고 의회 정당의 주류로 편입을 시도한 것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하였다.

 

 한편, 자마아트-에-이슬라미와 자미아트-울레마-에-이슬람(JUI)과 같은 전통적인 이슬람주의 정당은 밀리무슬림연맹에 대해 반대하지 않았다. 토크쇼에서 유명한 프로그램 진행자들과 분석가들은 밀리무슬림연맹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전반적으로 파키스탄 시민들은 이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왜냐하면 시민들은 민주주의 체계와 주요 정당 정치인을 전반적으로 환멸하고 있기 때문이다. 파키스탄에는 광범위한 부패가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극단적인 정당은 정치에 환멸을 느낀 유권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극단주의자들은 일반 시민들로부터 지지를 얻지 못한다. 왜냐하면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간 테러로 이슬람주의자들이 비난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밀리무슬림연맹이 공식 정당으로 인정받는다고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아내지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이번 사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필자의 견해로는 밀리무슬림연맹의 정당 허가 시도는 딥 스테이트 측에서 자신의 지하드 세력을 일반, 선거 정치로 등장시켜 협력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지하디스트와 딥 스테이트(정보국) 측은 이를 사전에 논의하였을 것이며, 정당 허가를 시도하였지만, 모든 딥 스테이트 관계자들이 밀리무슬림연맹이 새로운 의회 정당으로 부상하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는 않았던 것임에 틀림없다.

 

 만약 밀리무슬림연맹이 다른 정당명으로라도 일부 선거에 참가하게 된다면, 연맹 측은 PML-N과 자마아트-에-이슬라미와 자미아트 울레마-에-이슬람과 같은 이슬람주의 정당의 표를 가져올 것이다. 이외의 일부도 연맹 측에 투표할 수도 있다.

 

Q. 이번 사건 이후 밀리무슬림연맹이 정치계에서 어떠한 행보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는가?

 

 만약 밀리무슬림연맹이 정규 정치 정당으로 인정받게 된다면, 의회 내에서 반인도, 반소수민족, 반여성, 반민주 사상 등의 법안을 발의할 것이다. 또한 연맹은 파키스탄 정치 체계를 훨씬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