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스리랑카 수의학용품 시장 현황

스리랑카 KOTRA 2023/12/13

한국 기업의 경우 동물 백신 시장 진출이 유리

시장 동향 

스리랑카에는 약 250만 ~ 300만 마리의 개가 살고 있다고 추정된다. 고양이는 개보다 300만 마리 이상 많지만 적절한 예방 접종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또한 우유와 육류 생산을 위해 약 160만 마리의 소와 50만 마리의 물소가 농장에서 사육되고 있고, 가금류 숫자는 약 3,500만 마리이지만 식량 및 의약품 부족으로 인해 작년에는 3,100만 마리로 감소했다. 돼지의 수는 거의 20만 마리, 연간 평균 도축 돼지 수는 3만 마리이다.



동물 사료는 성장하고 있는 산업 분야로, 스리랑카에는 58개 이상의 동물 사료 제조업체와 162개의 수입업체가 등록되어 있다. 연간 평균 국내 사료 생산량은 115만 MT이며, 이 중에서 1만 7000MT를 수입하고 있다.

 

 

수요 증가의 요인들



스리랑카 정부는 자국 내 광견병 퇴치를 위해 <광견병 예방 접종 프로그램>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그동안 극히 일부 반려견만 예방접종을 받으나, 앞으로 250만 마리 이상에 대한 예방접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수의학용품 및 생명공학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작년의 경우 70개 이상의 제품이 등록을 신청했고 동물 보건부에서 61개 제품에 대해 사용 허가를 발급했다. 그밖에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동물 수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스리랑카는 작년에 529마리의 개와 고양이, 18 마리의 말을 수입했고, 39번의 활어 배송이 있었다.

 

 

수입 현황

 

<HSCODE 30024200 동물 백신에 대한 2023년 1~8월의 수입 통계>

(단위: USD 1,000, %)
[자료: World Trade Atlas]

 

2020년 4월부터 시작된 수입제한으로 지난 2년간 수입이 전혀 없었으나, 2023년에 다시 수입을 재개하여 1~8월간 300만 달러 이상의 동물 백신을 수입하였다. 중국이 전체 공급량의 26%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체코(18%), 프랑스(16%)로부터 수입하였다. 상위 10위권 수입 목록을 살펴보면 아시아에서는 중국, 인도, 한국에서 수입을 했고, 페루를 제외한 나머지 5개 국가가 유럽 인 점을 감안할 때 서구권 백신에 대한 선호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수입세 안내



수입 관세는 없으며, 부가가치세와 항만 및 공항세는 면제이다. 다만 사회 안전 보장세(Social Security Levy)는 2.5%가 부과된다. 



 

수입 제한



수입 제품은 동물 사육 및 보건부 (Department of Animal Production & Health)에 등록해야 하고 (웹사이트: www.daph.gov.lk), 그 과정은 아래와 같다.

 

1) 샘플 수입 허가 취득 과정

테스트 키트 및 기기를 포함한 수의학 제품을 수입하려는 업체는 동물용 의약품 규제 당국(Veterinary Drug Regulatory Authority, VDCA)에 샘플 수입 승인을 신청해야 할 책임이 있다. 수입업자는 등록된 동물용 검사 키트 및 기기의 안전성, 품질 및 유효성을 보장해야 할 책임이 있고 해당 제품이 적용되는 모든 규정 및 사양(표준)을 준수한다는 것을 서면으로 인정해야 한다.

 

2) 등록 신청서 제출



신청서 제출 시 다음의 요구사항이 있다.



- 신청서는 문서보관함에 넣는다.

- 첫 페이지에는 승인된 제품명, 브랜드명, 제조업체 세부 정보, 수입자 세부 정보가 있어야 한다.

- 신청서에는 번호를 삽입하여 번호가 매겨져 있어야 한다.

 

3) 기본 요구 사항

기본 요구사항은 아래를 참고할 수 있다. 



- 신청자,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의 이름과 주소

- 동물용 검사 키트 또는 기기의 이름, 브랜드 이름(있는 경우), 공식 또는 승인된 이름

- 제품, 테스트 키트 또는 기기가 생산된 국가의 수의당국이 해당 국가에서 사용 중임을 확인하는 인증서 및 사용 기간이 적힌 샘플 증명서 (스리랑카 대사관이 증명하는 샘플 증명서 원본 또는 사본)이 허용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제조 국가에서 판매하지 않는 이유를 제출해야 한다.

- 다른 국가에 제품이 등록되어 있다면 그 등록 상태를 증명하는 서류도 제출해야 한다 (외국 국가 등록 증명서)

- VDCA에서 요청하는 경우 완전히 포장된 샘플을 제출해야 하는데, 신청자는 판매용으로 최소 두 개의 샘플을 제출해야 한다. 수의과용 기계 및 고가의 수의학 기기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는 VDCA가 요구할 때 해당 기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제품 로트 번호, 제조일, 유통기한, 제조업체 이름, 주소, 원산지를 식별할 수 있는 라벨이 제품 카탈로그 및 내부/외부 상자에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 신청하는 수의사 이름, 직위, 등록 번호 및 서명이 있어야 한다.

수의학 기기의 등록 후 사용 허가 기한은 3년이고 이는 인증서에 명시된다. 등록 갱신은 3년마다 이루어져야 하고, 임시 등록 등 특정 상황에서는 1년의 허가 기간이 주어진다.

 

 

유통



제품 유통은 등록된 현지 에이전트가 담당하며, 허가된 에이전트만이 제품을 수입, 판매 및 유통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이 에이전트는 현지 곳곳에 대리점을 지정하여 여러 지역을 다룰 수 있다. 마케팅 및 유통은 에이전트사에 배정된 영업 담당자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들은 동물병원과 수의사를 직접 방문하여 마케팅을 하고, 수의사가 동물병원에서 어떤 브랜드를 구매할지 결정할 수 있다.

 

 

전문가 인터뷰



스리랑카 Panaceas Interpharma (Pvt) Ltd사 대표인 Mr. Prasad에 따르면, 스리랑카 동물용 의약품 시장의 잠재력이 크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시장이 매우 작기 때문에 최소주문량을 맞춰야 해서 수입할 때 불리한 점이 있으며, 이는 정부 입찰로 공급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매 시장에서는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동물용 항생제 주사제에 대한 수요가 다른 수의약제에 비해 높은 편이고, 한국 수의학품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좋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스리랑카의 대표 동물병원인 Medica Lanka Hospitals (Pvt) Ltd의 Godwin공동대표는, 스리랑카의 동물용 의약품 시장은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작으며 광견병 등 동물용 백신에 대한 수요가 많았으나 최근 국가 경제 상황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스리랑카가 주로 인도와 미국에서 이러한 백신을 수입하고 있으며, 정부 입찰 공급업체를 제외하고는 Medica Lanka Hospitals사가 스리랑카에 광견병 백신을 공급하는 주요 공급 업체라고 언급했다. 그는 스리랑카 수의학 용품 취급 업체들이 외국의 동종업계 업체들과 비즈니스 세션을 가질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 최근 뉴스



"디지털 시대의 수용: 수의학 치료의 혁신"

병원과 의사를 위해 개발된 최첨단 수의학 어플리케이션인 'Vet Pulz' 앱과 반려동물 보호자를 위한 ‘Pet Pulz' 앱에 비즈니스 기능을 도입하여 수의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도약을 이루고 있다. 수의학 진료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예약처리를 간소화하며, 의사 소통을 강화하고, 환자 치료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이 앱의 비즈니스 모듈은 수의학 관리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스리랑카 최초의 원스톱 반려동물 용품 매장 www.mypets.lk 오픈”

www.mypets.lk 웹사이트는 사용자 친화적이며 중요하고 정확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므로 정보에 입각한 구매 결정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내릴 수 있어 귀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MyPets.lk의 제품, 서비스 및 정보는 전담 콘텐츠 팀에서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하여 고객이 항상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한국 기업이 고려하면 좋을 사항들



스리랑카에서 백신은 의약품 중 가장 큰 시장이며, 그 중에서 광견병 백신 니즈가 가장 크다. 시장 규모가 작아서 진출하면 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규모 자체가 작다는 점이 고려사항이다. 특정 백신의 경우 정부에서 입찰공고를 통해 구매하므로 에이전트 선정 시 정부에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고려해야 하며, 외국 공급업체가 현지 에이전트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기존 에이전트로부터 동의 서한을 받아야 하는 규정도 고려해야 한다.

 

 

스리랑카 수의학용품 시장에서 유망한 기타 제품군



동물 사료의 경우 지난 9개월 동안 3,700만 달러 이상을 수입했고, 연평균 수입액은 5천만 달러 정도이다. 주로 베트남, 인도, 태국으로부터 수입하는데, 베트남 제품이 전체 시장 수요의 약 27%를 차지한다. 코로나 팬데믹 전에는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체의 16%로 가장 높았었다. 주목할 점은 완제품을 수입하기 보다 현지 생산을 위한 원재료로 사용되는 사료 믹스 형태를 주로 수입하기 때문에, 소매 판매용 완제품은 전체의 10%정도만 수입할 뿐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순위는 32위로, 올해 1~8월 기간의 수입액은 USD 8,000달러 정도인데, 데이터를 살펴보면 2015년에는 약 USD 34만 달러도 수입하기도 했지만, 전반적인 추세는 감소세이다.

 

 

 

작성자: Rajith Perera

자료: 업계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