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중국의 강대국화와 인도의 대응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국내연구자료 기타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발간일 : 2007-09-01 등록일 : 2017-07-20 원문링크

이 글은 중국의 강대국화에 대한 인도의 대응 메커니즘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도는 자국보다 먼저 부상하기 시작한 중국의 강대국화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외교정책의 중요한 목표가 되어가고 있다. 인도는 중국의 강대국화에 대해 경제적 측면에서는 ‘기회’이지만 안보상에 있어서는 잠재적 ‘도전’이라는 중층적 인식을 지니고 있다. 인도는 중국에 대한 ‘관여(engagement)’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중국의 부상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한편 경제적 기회는 최대화하고 안보적 도전은 최소화하기를 원한다. 보다 구체적인 정책수준에 있어서 인도가 중국에 대해 취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 높은 수단/방법으로는 ‘양방정책(hedging)’과 ‘현안별 지지’를 상정할 수 있다. 인도의 양방정책과 현안별 지지는 부상하는 신흥강대국 중국과 기존의 패권국인 미국을 대상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향후 중국의 강대국화에 대한 인도의 대응메커니즘은 인도에 접근하는 미국의 태도 및 중국의 반응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