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2024 방글라데시 총선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 증가

방글라데시 EMERICs - - 2024/01/05

☐ 방글라데시 야권, 2024년 자유롭고 공정한 총선에 대한 의문 제기

o 제1야당인 국민당(BNP)의 총선 보이콧 결정
 - 방글라데시 제1야당인 BNP는 現 셰이크 하시나(Sheikh Hasina) 총리 下에서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선거 시행이 어렵다는 이유로 2024년 예정된 총선에 불참을 결정하였다.
 - 상기 제1야당의 총선 보이콧 결정으로 인해 現 집권 여당인 아와미 정당(AL: Awami League)의 총선 승리 확률은 약 99%로 예상되며, 주요 정치 평론가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한 비난을 지속하고 있다. 
 - BNP 뿐만 아니라, 다수의 야권 지도자들이 現 정부의 유죄 판결, 구금 등으로 인해 총선 출마가 불가능한 상황이며, 특히 경찰과 여당이 협력하여 야당 후보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o 국제 인권, 민주주의 단체의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에 대한 우려 표명
 -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는 야권 인사에 대한 실종, 고문, 살해, 임의 체포 사례를 다수 확인하였다고 하면서,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 인사를 대상으로 한 정치적 탄압 우려를 표명하였다. 
 - 세계시민단체연합(CIVICUS: World Alliance for Citizen Participation)은 방글라데시의 시민사회등급(civic space rating)을 최하위 등급인 ‘폐쇄’(closed)로 하향 조정(12.6)하고, 선거 과정의 공정성 및 사법부의 독립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 방글라데시 선거관리위원회, 공정한 총선 실시에 대한 약속 재확인 

o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 및 중앙 행정기관의 중립성 강조 
 - 카지 하비불 아왈(Kazi Habibul Awal) 선거관리위원장은 자유롭고, 공정하며, 중립적인 선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2024년 총선에 있어 행정부의 중립성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하였다. 
 - 아울러, 언론은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투명한 선거를 보장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며, 모든 투표소 내 유권자들의 편의를 제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o BNP의 총선 보이콧 취소 촉구 및 일본 등 국제사회 선거참관단 수용 의지 피력

 - 카지 하비불 아왈(Kazi Habibul Awal) 선거관리위원장은 제1야당인 BNP 등 총선 보이콧을 선언한 정당들에 총선 참여를 촉구하였으나,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하였다고 언급하였다.
 - 또한, 2023.12월 기준 일본이 2024년 총선에 참관단을 보내기로 확정했다고 하면서, 방글라데시는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금번 총선을 국제사회가 공정하고 자유롭게 평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 국내외 언론 등 주요 기관은 현 집권 여당의 총선 압승 전망 

o 하시나 총리, 사실상 4 연임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   
 - 제1야당인 BNP 등의 총선 보이콧 결정으로 인해 2024 예정된 총선에서 사실상 하시나 총리가 이끄는 AL의 승리가 보장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 하지만, 상기 총선 승리는 국민들의 지지가 아닌, 경쟁 정당의 부재로 인한 승리일 것이며, 총선 결과에 대한 정당성과 관련된 대내외 비난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o 하시나 총리, 총선 선거 이후 외교부 장관 등 주요 리더십 교체 가능성 제기 
 - 금번 총선에서 하시나 총리가 재임에 성공할 경우, 새로운 외교라인이 구축될 것이라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가 있는데, 이는 상당부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A.K. 압둘 모멘(A.K. Abdul Momen) 방글라데시 외교부 장관과 샤흐리아르 알람(Shahriar Alam) 외교차관을 포함한 외교라인은 지역 및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교류를 이어가고 있으나, 아와미 리그(Awami League) 내에서 주요 외교 역할을 맡을 새로운 인물들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 차기 신규 외교부 리더십 임명은 아와미리그의 미래 국정 운영 방향을 가리키는 신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대 교수 >

* 참고자료
BNN Breaking, Bangladesh’s CEC stresses need for free, fair elections amid concerns, 2023.12.19.
The Diplomat, why banglash is about to have a lobsided election, 2023.12.15.
DW News, is bangladesh heading toward another ‘one-sided’ election? , 2023.12.12.
VOA News, Bangladesh prepping for ‘unfair’ election, say analyst, opposition, 2023.11.24.
Eurasia review, The bangladesh election: why almost everyone knows what the result will be – analysis, 2023.11.17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