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도 스프레이건 시장동향

인도 KOTRA 2023/12/18

건설 및 산업화, 인프라 개발에 필수적인 스프레이건

친환경 및 지속 가능성을 반영한 제품 수요 증가

CEPA 혜택을 활용한 시장 진출 전략 수립

상품명 및 HS Code

 

스프레이건(Spray gun)은 제품, 차량, 건물 등의 표면에 페인트를 입혀 부식, 마모, 화학 물질, 날씨 및 기타 환경 요인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사용된다. 스프레이건의 HS Code는 크게 ‘액체나 가루의 분사용ㆍ살포용ㆍ분무용 기기, 소화기, 스프레이건과 이와 유사한 기기, 증기나 모래의 분사기와 이와 유사한 제트분사기’로 정의된 제8424호에 속한다. 본문에서는 세부적으로 해당 호 하위 품목인 8424.89를 기준으로 수입 동향을 분석하고, 시장동향은 일반적인 스프레이건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시장동향

 

세계 스프레이건 시장 가치는 약 15억5000만 달러로 평가되며, 2030년까지 매년 약 3.6%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프레이건은 페인트 도포를 주로 필요로 하는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업 또는 건설업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시장 내에서는 자동, 수동 스프레이건 모두 다양하게 유통되는데, 두 제품 모두 각자의 장단 및 용처가 있다. 자동 스프레이건의 경우 대형 제조업체에서 주로 활용하고, 처리 속도가 빨라 생산 라인에 배치된다. 수동의 경우 소규모 제조업체에서 다용도로 사용하기 좋고, 가격이 저렴하고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

 

스프레이건 제품 대부분은 페인트 및 코팅에 활용된다.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페인팅 및 코팅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성장률도 가장 높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산업화 및 제조업의 발전이 주요 원인이다. 제조업에 우호적인 정부 정책 및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 같은 판매처 확대도 영향을 미친다. 이를 기반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페인트 및 코팅 시장은 각각 매년 4% 내외 꾸준히 증가하며 스프레이건 시장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22-2027 대륙별 페인트 시장 규모 및 전망치>

(단위: US$ 백만, %)
[자료: Markets and Markets]

 

<2022-2027 지역별 코팅 시장 규모 및 전망치>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Markets and Markets]

 

최근 인도 보호 코팅 시장도 활발히 발전하고 있다. 보호 코팅제는 금속 표면의 부식을 억제하고, 장비 및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23년 1980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하며, 매년 4% 내외 성장하고 있다. 친환경 및 스마트 코팅 등도 신규 성장 부문으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며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기능성 코팅제가 개발되는 등,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며 시장이 활발히 성장하고 있다.

 

수입 동향

 

2022년 기준 인도의 스프레이건(HS Code 8424.89) 수입액은 약 1억7천만 달러를 웃돌았다. 코로나19로 인해 1억 달러 미만으로 감소했던 수입액을 1년 만에 기존 수준으로 회복했다. 인도는 스프레이건 수입 규모의 60%를 러시아와 중국으로부터 조달하고 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도 2022년 기준 천만 달러를 넘기며 對인도 수출국 중 3위에 들어섰으나, 올해 8월까지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5% 역성장하며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對인도 분무기 상위 10대 수출국>

(단위: US$ 천, %)
* HS Code 8424.89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인도 시장 내 스프레이건 제품은 미세 페인트 분무기와 에어리스 페인트 분무기로 나뉜다. 전자는 압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개인 및 내수용으로 적합한 반면, 후자는 고압력인 특성을 활용해 상업적으로 사용된다. 인도 이커머스 플랫폼 모글릭스(Moglix)에 따르면, 시장 내 유통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주로 1~2천루피(12~24달러) 내외의 낮은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다. 여러 주요 제품 중, 중국기업인 Ingco에서 생산하는 스프레이건 제품의 선호도가 가장 높다.



< 인도 주요 스프레이건 제조업체>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뉴델리무역관 재가공]

 

<인도 주요 스프레이건 제품>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뉴델리무역관 재가공]



유통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2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4pixel, 세로 1614pixel
[자료 : 뉴델리무역관 재가공]

 

인도 내 스프레이건은 통상적인 구조로 유통된다. 현지 제조되는 제품은 많지 않고, 주로 수입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장 내 유통되는 제품 대부분이 유사하기 때문에 특정 업체가 독점하는 구조는 드물다. 주로 소매시장 보다는 도매 혹은 직수입자가 대규모로 제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관세율∙인증

 

스프레이건 수입 시 기본관세 7.5%와 통합부가세 18%, 사회복지세(Social Welfare Surcharge) 등을 포함한 합계 27.735%의 세금이 부과된다. 다만, 스프레이건은 한-인도 CEPA 혜택 품목이기 때문에 이를 적용 시 기본 관세가 면제된다. 스프레이건 수출입 시 별도 인증은 불요하다.

 

시사점

 

인도의 페인트 및 코팅 시장의 성장은 스프레이건 시장에도 밀접하게 기여한다. 적극적인 산업화와 제조업 부흥이 페인트 및 코팅 수요에 가담하고 있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화학품의 현지 생산이 어려워져 수요량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인도는 정부의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Smart City)' 등의 적극적인 인프라 개발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24년 선거를 앞두고 인프라 및 주택 프로젝트 완공이 예정되어 있고, 교통, 에너지, 주택 부문의 주요 프로젝트 건설에 힘입어 해당 산업은 올해 7.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의 건설 환경이 계속 진화하고 국가 차원의 인프라 프로젝트가 꾸준히 진행됨에 따라 보호 코팅에 대한 수요는 견고하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국내외 기업에 다양한 기회로 작용한다. 인프라 개발 열풍뿐만 아니라, 내구성 및 안전성 강화에 대한 인식도 제고됨에 따라 인도 보호 코팅 시장은 더욱 활발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도 시장에서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러시아, 중국산 스프레이건 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산 제품에 대한 비관세장벽 및 견제가 우리 기업에는 기회요인이 되고 있다. 친환경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제품 개발 및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의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모글릭스(Moglix), 인도 무역 포털(Indian Trade Portal), Markets and Markets, Times of India, Hindustan Times, Livemint 등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뉴델리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