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가정용 정수기 시장 트렌드

방글라데시 KOTRA 2023/12/13

현지 생활수준 제고로 인한 가정용 정수기 시장 확대

정수기 시장 개요

 

방글라데시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는 수질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방글라데시의 경우 97%의 가정이 상수도를 이용하고 있지만 40%만이 적절한 위생 처리 후 음용하고 있다. 이는 나머지 60%가 안전하지 않은 식수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방글라데시 대부분의 상수원은 중공업과 농업 관련 폐수 유출로 인해 높은 수준의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질병 10건 중 1건, 전체 사망자의 10%가 부적절한 위생(UNICEF 데이터)때문에 발생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 전체적으로 보다 안전한 식수가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 

 

위와 같은 이유로, 방글라데시에서는 가정용 정수기가 인기를 얻고 있다. 정수기는 물 속의 기생충, 바이러스, 금속, 인공 화학물질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해 음용과 섭취를 안전하게 하고, 일부 정수기는 물 냄새, 맛, 외관을 개선하기 때문이다. 특히 팬데믹 이후에 더 많은 방글라데시 현지인들이 건강을 의식하고, 소비하고 있는 물에 대해 재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정수기 시장 규모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방글라데시의 가정용 정수기 시장이 이전보다 활성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 등 주변 국가들과 비교하면 발전이 저조한 편이다.

 

기술 동향

 

전통적으로 정수기 시장은 크게 정제 과정에 사용되는 별개의 기술에 의해 정의된다. 역삼투압(RO), 자외선(UV), 자외선(UF), 또는 이와 결합한 정수기 기술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시장 대부분은 기존의 탄소필터정수기가 차지하고 있으며, 역삼투압(RO)이 뒤를 잇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RO 기반 정수기는 앞으로 가정용 정수기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한다.



제품 동향



방글라데시의 정수기 시장은 식수의 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최근 몇 년간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소 도시 지역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기본적인 여과를 제공하는 저가 정수기가 판매되고 있다. 즉, 중소도시 지역에서는 가격과 내구성이 주로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설치 및 애프터세일즈 서비스도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수입동향

 

IMARC 그룹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가정용 정수기 시장은 전망 기간(2023-2028년) 동안 12.7%의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방글라데시 정수기 수입액 성장률>

(단위 : USD, %)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국]

 

최근 들어 현지에서 정수기를 조립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다. 현지 쇼본그룹과 같은 기업들은 멤브레인, 필터 포함 부속품, 필터하우징, 컴프레서 등을 한국에서 수입하여 조립한다. 다른 지역 조립생산업체로는 Pran RFL, Green Dot Limited, Everco, Osmo Corporation 등이 있으며 주로 액세서리를 저렴한 가격에 생산하며 애프터세일즈 지원을 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통계국(BBS)의 수입 자료에 따르면 가정용 정수기의 국가별 수입량은 다음과 같다 .

 

<최근 2년간 방글라데시 정수기 국가별 수입액>

(단위: USD)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국]

 

방글라데시 인기 정수기 제품

 

방글라데시 정수기 시장에는 다수의 브랜드가 진출해 있으며, 켄트, 리브푸어와 같은 인도 브랜드가 시장에서 매우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유니레버 등 글로벌 브랜드가 잇고 있다. 미야코, 란샨 등 중국 브랜드는 시장 점유율이 올라가고 있지만 수입업체들은 인도와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언급했다. LG전자(Puricare) 등 한국 고급 정수기 판매를 통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이 있지만 아직 메이저 브랜드로 자리하지는 못했다. 제품 가격은 모델에 따라 미화 160달러에서 1,000달러까지 다양하다.

 

<방글라데시 주요 인기 정수기>
[자료: 다카무역관 자체 정리]

 

관세



방글라데시 세관의 규정에 따라 방글라데시의 수입 정수기에는 다음과 같은 관세가 부과된다.

 

<방글라데시 정수기 수입관세>

(단위 : %)
주: TTI: 총 세금 발생률, AIT: 선납 소득세 선불, AT: 선급세, SD: 추가 관세, RD: 규제 관세, CD: 관세

[자료 : 방글라데시 세관]

 

수입정책에 따라, 수입 제품의 품질 인증은 필요없으나 WQA(Water Quality Association) 또는 유사 유형의 협회 회원 자격을 수입업자들이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시사점

 

방글라데시 정수기 시장 전문가인 Green Dot사 전무이사 압둘라 알 마문씨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정수기 수요 증가 주요 요인은 수질 오염에 대한 인식 제고이며, 현지 정수기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고 경쟁이 치열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데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렇듯 경쟁이 치열한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한국 제품은 제품 강점을 홍보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특히 고소득층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무료 사용과 무료 시음행사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한국 L사는 구매 첫 해 동안 3회에 걸쳐 무상 유지보수를 제공하며 보증 기간 1년을 지원하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가정용 정수기 시장에서 타깃 시장을 좀 더 좁혀서 자녀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방법도 효과적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한국 정수기 제조사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정수기를 판매하기 위해 방글라데시에 합작 생산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방글라데시 기업과의 합작 투자 계약은 제조 및 유통 비용 최소화와 마케팅 측면에서 추가적인 이점이 될 것이다.

 

자료: 방글라데시 세관, 방글라데시 통계국, 다카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인도의 주류 시장 2023-11-30
다음글 인도 전동기 시장동향 2023-11-3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