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도 인쇄 잉크 시장 동향

인도 KOTRA 2023/11/27

인도 인쇄 잉크 시장 세그먼트 분석

주재국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SWOT 분석 및 시사점

시장동향 



GlobeNewswire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인쇄 잉크 시장 규모는 191억 달러로 평가되었고, 2030년까지 23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어, 해당 기간 동안 2.6%의 CAGR(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인쇄 잉크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6억 6000만 달러로 평가되었고, 2010-2020년 기간 동안 약 7.5%의 CAGR을 기록하였다.

 

인도에서 인쇄 잉크는 초기에는 주로 신문, 잡지, 학술지 등과 같은 출판물에 사용되었다. 하지만 최근 도시화의 가속화로 인해 인쇄 잉크의 활용 범위가 상업용 출판에서 포장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더불어 인도에서는 최근 친환경적 상품의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Volatile Organic Compounds) 배출량이 적은 잉크, 재생 가능한 성분이 함유된 잉크, 수성 인쇄 잉크 수요가 증가하였다. 또한 섬유, 자동차, 전기 관련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제품 라벨링, 브랜딩, 상품 표시 등에 인쇄 잉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쇄 잉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인쇄 잉크 시장 세그먼트 분석

 

인도 인쇄 잉크 시장은 종류 및 응용 분야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우선 종류에 따라 유기 용매 기반 잉크, 수성 잉크, 유화 기반 잉크, 그리고 UV 경화 잉크로 분류할 수 있다. 인도에서는 내후성(태양광, 온도, 습도, 비 등 실외 자연 환경에 대한 내구성)이 강한 유기 용매 기반 잉크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응용 분야에 따라서는 포장, 출판, 기타로 분류할 수 있다. 인쇄 잉크 수요 중 약 27%가 제품 포장에, 그리고 39%는 출판에 사용된다. 기타 34%에는 잉크 제트, 티셔츠, 승화(Sublimation) 인쇄*, 플라스틱, 유리 등이 포함된다.

* 인쇄기술과 염색기술을 복합시킨 디지털 인쇄 방식으로, 특수 전사지에 출력된 인쇄물을 고온/압력을 통해 기화하여 원단으로 전이/염색되는 방식

 

<응용 분야별 인쇄 잉크 시장>
[자료: Markets And Markets]

 

경쟁 동향

 

인도 인쇄 잉크 시장은 국제 기업들이 많이 분포해 있다. 아래 표는 인쇄 잉크 시장에서 주요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나열하였다.

 

<주요 업체 정보>
[자료: 각사 홈페이지 및 첸나이 무역관] 



또한, K사, I사, D사 등 많은 한국 잉크 브랜드들이 인도 인쇄 잉크 시장에 진출해 있다.



주재국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한국으로 부터 수입은 21년 기준 550만 달러에서 22년 630만 달러로 약 16% 증가하여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인쇄 잉크 수입 상위 10개 국가(HS 코드: 324519)>

(단위: US$ 백만, %)
[자료: India Trade Statistics]

 

<인쇄 잉크 수출 상위 10개 국가(HS 코드: 324519)>

(단위: US$백만, %)
[자료: India Trade Statistics]

 

관세율 세율 및 인증



HS-code 3215.19호의 수입 세금은 기본세율 10%, 사회보장세율 10%, 부가세율 18%(볼펜 잉크는 5%)로 계산되며, 기본적으로 한-인도 CEPA 적용이 되어 기본세율은 0%로 감면된다. 하지만 수입 제품별 CEPA 적용 가능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

 

수입시 적용되는 수입요건은 총 4가지*가 있는데, 생산자책임활용제도(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의 재활용하도록 생산자에게 의무 부여하는 제도), 수입물품의 환적규제(환적되는 수입물품 관리 규제), 지적재산권 위반 물품의 규제, 물품의 훼손 또는 변질에 의한 관세 감면 등이 있다. 관련 제품을 인도로 수입하기전에 이와 같은 규정 숙지가 필요하며, 개별 제품별로 세부 적용 여부 및 관리는 필수이다.

* 세부 내용은 첸나이 무역관 문의 바람

 

<수입정책>

[자료: Indian trade portal]

 

유통구조

 

인쇄 잉크의 공급망은 제조업체, 공급 업체, 최종 사용자로 이루어져 있다. 인도에서는 대부분 대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생산, 유통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는 많은 소규모 공급 업체들이 존재한다. 또한 인도 소규모 제조업체들은 고객 기반이 부족하기 때문에 유통 업체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경향이 있다.



SWOT분석

 

강점

Statistica에 따르면, 인쇄 산업의 성장은 인도의 잉크 산업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2년 인도 인쇄 산업 규모는 3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5년까지 3%의 CAGR로 3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현재 인도에서는 포장, 섬유, 상업 인쇄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쇄 잉크가 사용되고 있어 이미 광범위한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약점

인도는 주로 일본과 중국에서 잉크 원자재를 수입하고 있어 인도의 인쇄 잉크 시장은 국제 시장의 이슈와 환율 변동에 민감하다. 환경 문제 또한 잉크 산업이 직면한 문제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잉크 제조 업체들은 유해 폐기물 처리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많은 국내외 경쟁자들이 시장에서 함께 경쟁하기 때문에 가격 전쟁과 이윤 마진 압박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기회

Future Market Insight에 따르면, 친환경 인쇄 잉크 기술이 인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친환경 잉크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잉크 기술 연구 및 개발 또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2032년 인도의 친환경 잉크는 48.2%의 시장 점유율을 가질 것으로 예측된다.

 

위협

석유 기반 제품을 중심으로 한 원자재 가격의 변동은 잉크 생산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원자재 가격의 불안정성은 인도 잉크 시장에 대한 위협으로 작용한다. 또한 환경 문제 및 안전 기준에 관한 엄격한 규제로 준수 비용 증가, 특정 종류 잉크 생산 제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사점

 

인도는 현재 사용된 잉크 캔, 부품 등을 처리하는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인쇄 잉크 제조업체들은 큰 용기나 작은 카트리지 형태로 주로 의류 산업, 포장 산업에 공급한다. 제조업체가 도매 유통 역할을 하는 경우 빈 용기를 재활용 또는 교체하여 폐기물 처리를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이 한국 제조업체들은 사용한 잉크 제품을 반환하면 교체 서비스 혹은 이후 구매 시 할인과 같은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서두에서 밝혔듯 친환경적 상품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인도 인쇄 잉크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은 친환경 잉크에 주목하여 마케팅 전략이나 판매 전략을 세우는데 적극 반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 Industry, Indian trade portal, Stand up India, Indiamart, Grand view research, Starights research, Exactitude consultancy, Market and markets, Ink world magazine, Madras consultancy group, Printweek, AIPIMA, Seedance news, Research and markets, Frontlist, Volz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인도 의료기기 시장동향 2023-11-07
다음글 2024년 방글라데시 경제 전망 2023-11-1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