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문화] 위성시대의 한류 - 일본과 이집트에서의 겨울연가를 중심으로-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조희선 아랍어와 아랍문학 발간일 : 2006-10-31 등록일 : 2018-05-25 원문링크

한국의 드라마, 음악, 패션, 관광, 영화 등을 즐기고 소비하는 경향을 의미하는 한류는 1990년대 말 중국과 대만, 홍콩, 베트남의 젊은 층 사이에서 확산되기 시작한 이래, 위성과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2000년대에는 일본을 비롯하여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몽고,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의 중앙아시아, 동유럽, 라틴 아메리카, 그리고 최근에는 이집트와 이란과 같은 아랍, 이슬람세계로까지 확대되었다. 지리적, 문화적으로 큰 거리를 두고 있는 한류가 이집트 시청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살펴보기에 앞서 한류의 확산과 그 배경, 한류 확산의 원인, 한류가 가져온 영향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의 핵심인 일본과 이집트에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킨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과 이집트의 시청자들에게 끼친 영향을 분석, 비교할 것이다. 각 국가에서 한류를 즐기는 주인공은 누구인가를 살펴보고, 한류를 접하기 이전에 가졌던 한국에 대한 선입관, 문화적 차이점과 공통점, 드라마의 매력 포인트, 한류가 가져 온 구체적 변화 등을 분석, 비교해 볼 것이다. 일본 시청자의 견해는 문헌연구를 주로 참고하였고, 이집트 시청자들의 견해는 KBC World Arabic 겨울연가 사이트에 있는 리플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음을 밝혀둔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