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루마니아 실내 운동장비 시장동향

루마니아 KOTRA 2021/05/21

-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루마니아 소비자의 실내운동 수요 지속 증가-
- 한국제품의 높은 기술력을 통해 현지 유통업체와 협업 가능성 충분-
 

시장동향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루마니아 내 헬스장이 휴업하면서 건강유지를 위해 실내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2020년 루마니아에서 실내용 자전거 기구, 러닝머신, 헬스 기구 및 스포츠 의류 등 실내 운동 관련 장비의 판매가 증가하였다. 특히, 저가 제품의 다양한 홍보를 통해 루마니아 내 인지도가 높은 D사의 경우 2020년 3월-6월 사이 운동장비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높아져 재고가 부족해지는 현상까지 겪었다. 또 다른 루마니아 운동 장비 업체인 H사의 CEO, Catalin Pozdarie에 따르면 ‘루마니아 운동 장비 시장은 최근 지속적으로 5-10%대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2020년 5억 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 하였다. 또한 ‘오스트리아는 전체인구의 약 70%가 운동을 즐기는 반면 루마니아는 약 10% 의 인구가 운동을 즐긴다. 이처럼 다른 EU 국가에 비해 루마니아 내 운동을 즐기는 인구 비중이 적기 때문에 운동장비 시장의 증가 추세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수입동향
루마니아 내 운동장비 수입량(HS CODE : 9506.91)은 2020년 약 4천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이는 전년 대비 14.6%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수입의 약 3분의 1이 중국에서 수입되었다. 중국 외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가별 수입량은 아래 표와 같다.

루마니아 운동장비 수입국 현황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인증 및 관세율
루마니아 내 운동장비 수출 관련 유럽 CE 인증이 필수이며, 수입 관세율은 아래와 같다.

수입 관세율
*2011년 7월 맺은 자유무역협정(FTA) 기준


유통구조
코로나 19 이후, 오프라인 운동장비 매장이 폐쇄되면서 대부분의 소비자는 온라인 거래를 통해 필요 장비들을 구입하였다. 추후, 오프라인 매장의 영업이 재개되었음에도 많은 소비자들이 비대면 구입을 선호하면서 여전히 온라인 거래가 증가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루마니아 내 운동장비 업체 또한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루마니아 내 대표적인 운동장비 소매업체는 Decathlon(www.decathlon.ro), Hervis (www.hervis.ro), Intersport (www.intersport.ro), Sportisimo (www.sportisimo.ro), Sport Depot (www.sportdepot) 등이 있으며 이 업체들은 온라인 매장 운영과 함께 수도인 부쿠레슈티를 비롯한 여러 도시에 오프라인 매장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루마니아 소비자들은 위 업체들의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운동장비를 구입한다.

경쟁제품 

루마니아 현지업체 D사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실내 운동장비 
* 부가세포함, 1 USD=4.12 RON 환율적용


결론 및 시사점
루마니아 실내 운동장비 시장은 사람들의 실내운동 수요증가와 하이테크 기구를 선호하는 추세로 인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특히, 한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장비 내 모바일 앱 연동 기술이나 다른 새로운 신기술을 탑재한 운동장비는 루마니아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다. 루마니아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보다 많은 한국기업들이 루마니아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대형 스포츠 유통업체와 협업하여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해볼 것을 추천한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한국업체의 유럽 스포츠 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해져 주요 스포츠대회 등의 파트너가 된다면 그와 관련한 다양한 장비 및 보조 기구의 진출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Hervis 서면 인터뷰 등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