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산업] 알제리 에너지 산업의 변화와 기회

알제리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연지, 방기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발간일 : 2012-12-05 등록일 : 2017-05-30 원문링크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대표적인 에너지 생산국인 알제리는 자원 부존량과 지정학적 위치상 에너지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국가이다. 국토면적 238만㎢로 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국토를 가진 알제리는 석유매장량-세계 14위/122억 배럴, 가스매장량-세계 8위/4.5조m3를 갖춘 에너지 강국(에너지 자립도 383.0%)이며 또한 신재생에너지 측면에서도 사하라사막지역 태양에너지부문에 50억 GWh의 잠재량이 있다. 알제리 정부는 에너지정책으로 기존의 화석에너지로 일컫는 가스부분을 강화하는 한편,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이용에도 국제적인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2009년에 국제 신재생에너지기구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IRENA)에 가입하고 신재생에너지 부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있다. 본 연구는 알제리 관련 선행연구와 에너지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알제리내부와 외부의 에너지 산업과 연관된 변화를 점검하고, 나아가 인접 북아프리카 국가들과의 비료를 통하여 알제리의 정치, 경제, 산업환경의 SWOT분석을 실시하여 알제리의 에너지 산업을 정치, 경제, 산업적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