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유가변동이 GCC 국가 주식시장에미치는 영향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 사우디아라비아 / 카타르 국내연구자료 기타 박진우, 김주환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캠퍼스) 중동연구소 발간일 : 2017-02-13 등록일 : 2017-04-20 원문링크

본 연구에서는 2004년 1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최근 12년 동안을표본기간으로 하여 유가변동이 GCC 6개국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분석결과, Hammoudeh & Choi(2006)의 연구결과와는 달리 바레인을 제외한 나머지 GCC 국가의 주식시장은 유가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달러 가치변동을 함께 고려한 유가변동 자료를 사용하더라도 GCC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달라지고 있지않다. 이러한 분석결과의 차이는 서로 다른 표본기간과 이 기간 동안에 발생한자본시장의 구조적 변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Hammoudeh & Choi(2006)는 1994년 2월부터 2004년 12월까지를 표본기간으로 하여유가변동이 GCC 6개국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지만 유의한 영향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 이유를 이들 주식시장의 폐쇄성과 유동성 부족, 그리고 비합리적인 투자 행태로 인해 주식시장이 유가변동을 효율적으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반면에, 최근 자료를사용 본 연구에서 바레인을 제외한 나머지 GCC 주식시장이 유가변동에민감하게 반응하는 결과가 나타난 것은 2000년 이후 나타나고 있는 GCC 금융시장의 구조적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즉, GCC 주식시장에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제약이 점진적으로 완화되고 시장의 거래규모도증가하면서 주식시장의 주가가 유가 및 환율변동과 같은 정보를 적절하게 반영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앞서 분석에서 GCC 6개국 가운데 유일하게 바레인만 GCC의 나머지 5개국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도 이와 같은 추론을뒷받침한다. 즉, 바레인 주식시장은 유난히 낮은 변동성을 보여 주고 있고, 원유가격 및 달러가치 변화율과의 상관관계도 다른 GCC 시장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나머지 GCC 주식시장과의 상관관계도 상대적으로 낮은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른 GCC 주식시장과는 달리 유가변동이바레인 주식시장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결과가바레인의 경제구조가 다른 GCC 국가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했기 보다는 바레인 주식시장의 매우 낮은 유동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바레인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은 193억 달러(2015년 말기준)로 GCC 주식시장 가운데 가장 작을 뿐 아니라 거래규모는 이보다훨씬 작아 총 거래대금이 2.93억 달러(2015년 연간 기준) 밖에 되지 않는다. 같은 기간 사우디아라비아 주식시장이 4,211억 달러의 시가총액에4,369억 달러의 거래대금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극히 작은 규모라 아니할 수 없다. 주식시장에 전달되는 모든 정보는 결국 거래를 통해 주가에반영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극도로 낮은 유동성을 갖는 주식시장의 주가는 정보를 제대로 반영하기 어렵게 된다. 결과적으로 바레인 주식시장이나머지 GCC 나머지 5개국의 주식시장과 다른 패턴을 보인 가장 큰 이유는 매우 낮은 유동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GCC 주식시장에 대한 개방이 확대되고 상장 기업수와 거래규모가 증가하여 시장의 효율성(market efficiency)이 지속적으로 개선된다면, 유가변동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명확하게나타날 수 있다. 다만, GCC 국가들이 석유의존경제 탈피를 위해 현재 시도하고 있는 경제다변화 정책이 성공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주식시장에대한 유가변동의 영향력이 점진적으로 약화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향후 GCC 국가의 경제구조 및 자본시장의 변화에 따라 유가와 주가 사이의관계에 관한 연구는 지속될 필요성이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