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브리핑

Singapore dollar jumps, shares up on Fed's dovish stance on rates

싱가포르 The Straits Times 2015/03/19

전문가의 예상과는 달리 FRB 엘렌 의장의 온건한 행보로 인해 달러의 추세와는 반대로 싱가포르 달러가 최근 급등하였으며 아시아 주식시장 또한 치솟았다. 싱가포르 달러는 지난 주 목요일 $1.3768에 거래되었는데 이는 전날의 $1.3929에 비해 소폭 하락한 값이며 엔화 환율은 수요일의 121.15에 비해 약세로 반전이 되어 119.98 그리고 유로화에 대해서는 1.0624에서 1.0847로 회복세를 보였다. 싱가포르 주식 시장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중앙은행이 경제지표상 경제성장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금리 인상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는 발표에 따른 것이다. S&P 500 지수는 뉴욕에서 1.2% 상승한 2,099.26으로 마감하였다. Phillip Futures 투자의 투자 분석가인 Howie Lee는 연방 준비은행이 최근의 FOMC(미연방 공개시장 위원회)가 전년도에 비해 온건한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입장을 바꾸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는 금리 인상을 유보하였지만 이는 미 중앙은행이 금년 6월 통화정책을 긴축방향으로 몰고 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보고 있다. 미 중앙은행은 또한 금년 4월에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보지는 않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합리적 확신이 있고 노동시장이 향후 개선되기 이전까지는 통화정책을 긴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 연방준비제도는 2015년 말에 연방기금금리 평균치를 0.625%로 하향 조정하였는데 이는 지난 go 12월의 1.125% 예상에 비해서는 상당한 차이가 난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분기별 경기 예측 지표에 따르면 2016년도 말 기준 연방기금금리 평균치는 2.5%에서 1.875%로 하향 조정되었다고 알려졌다. 싱가포르는 천혜의 입지를 가지고 있는데 말레이시아 내륙으로 편리하게 들어갈 수 있는 입구 즉 항구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동남아 국가들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이점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는 무역, 중계무역이 매우 발달된 나라로 대한민국보다 더 높은 대외의존도를 가지고 있다. 현재 전 세계 물동량 중 5위권을 차지하는 싱가포르 항구와 세계 최고 수준의 창이 공항을 가지고 있다. 싱가포르는 단순 제조업(경공업)에서 중화학 공업(현재 기준 선박구조물 및 원유허브)을 거쳐 금융 및 교육 서비스 산업으로의 전환이 매우 다이내믹하고 빠르게 변화하였는데 이를 통해 경쟁 국가들 혹은 developing countries 벤치마킹할 수 있는 롤 모델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는 금융산업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법인세가 저렴하다는 점 및 영어공용국이라는 점에서 비즈니스 환경적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산업에도 투자 NUS NTU 등의 종합대학과 프랑스계 비즈니스 스쿨 및 외국계 학교들이 많이 진출해 있다.

 

 

김진섭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 경제학박사
現 대진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교수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