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튀르키예,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 재개를 위한 중재자 역할 자처

튀르키예 EMERiCs - - 2022/08/12

☐ 튀르키예,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 재개를 위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중재에 나서


◦ 튀르키예, 곡물 수출 재개와 휴전 협정을 위한 중재자 역할을 자처

- 6월 6일 메블륫 차부쉬오울루(Mevlüt Çavuşoğlu)  튀르키예 외무부 장관이 세르게이 라브로프(Sergey Lavrov) 러시아 외무부 장관과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재개를 위한 회담을 가졌다. 차부쉬오울루 장관은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과 관련해 여러 가지 방안 중 유엔(UN)이 제시한 것처럼 해상에 우크라이나 곡물이 수출될 수 있는 안전한 통로를 확보하여 튀르키예 해군이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는 방안이 가장 합리적인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나 라브로프 장관은 차부쉬오울루 장관과 함께한 기자 회견에서 우크라이나가 해안에 설치한 기뢰를 먼저 제거해야 곡물 수출이 재개될 것이라며, 곡물 수출이 중단된 책임이 우크라이나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가 선제적으로 우크라이나 선박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며, 기뢰를 제거하면 러시아 함대에 공격의 기회를 주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 한편, 튀르키예는 곡물 수출 재개를 계기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휴전 협정이 진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8월 3일 차부쉬오울루 장관은 라브로프 장관과 곡물 협정이 지속 가능한 휴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지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에르도안 대통령은 8월 5일 러시아 소치(Sochi)에서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휴전 협정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으나, 별다른 성과는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및 대외 정책 연구센터(Center for Economics and Foreign Policy Studies)의 시난 울겐(Sinan Ulgen) 연구원은 튀르키예 정부가 러시아, 우크라이나 양측과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고, 양측의 중재자 역할을 하면서 외교적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 개전 이후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산 곡물을 선적한 선박이 수출을 위해 출항 

- 7월 22일 튀르키예, 유엔, 러시아, 우크라이나는 오데사(Odessa), 유즈니(Yuzhny), 초르노모르스크(Chernomorsk) 항구를 개방해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을 재개하고, 튀르키예에 공동 조정 센터를 설치하여 운송을 감독하기로 합의했다. 튀르키예 국방부는 8월 1일 첫 곡물 수출 선박인 라조니(Razoni)호가 우크라이나 오데사 항을 떠나 8월 3일 튀르키예 해안에 도착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예상보다 하루 빠른 8월 2일 저녁 튀르키예 연안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도착한 라조니호는 공동 조정 센터 내에서 튀르키예, UN, 러시아, 우크라이나 관리들이 선박에 무기를 비롯하여 식량이 아닌 품목이 선적되어 있는지 확인 작업을 진행한 후 최종 목적지인 레바논을 향해 다시 출항했다. 

- 8월 5일 훌루시 아카르(Hulusi Akar) 튀르키예 국방부 장관은 총 5만 8,000톤의 옥수수를 선적한 3척의 선박이 8월 5일 추가로 출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각 선박은 라조니호와 마찬가지로 튀르키예 이스탄불(Istanbul) 연안에서 검사를 받은 뒤 최종 목적지인 영국, 아일랜드, 튀르키예로 항해했다. 또한, 튀르키예 정부 관계자는 향후 매일 3척의 곡물을 선적한 선박이 출항할 수 있다고 밝혔다.


☐ 4자 합의에 따라 우크라이나산 곡물의 수출이 재개되었으나 우려는 이어져


◦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 재개에 전 세계 환영...식량 위기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 8월 1일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 재개 소식에 안토니우 구테흐스(Anto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튀르키예의 중재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옌스 스톨텐베르그(Jens Stoltenberg) 나토(NATO) 사무총장은 중재 협정에 따라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이 재개된 것을 환영하며, 동맹국인 튀르키예의 노력에도 감사한다고 밝혔다. 유엔 세계식량계획 책임자인 데이비드 비즐리(David Beasley)와 EU도 세계 식량 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희망이라며 곡물 수출 재개를 환영했다. 또한, 세계식량계획은 기근에 처한 빈곤국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우크라이나산 곡물을 구매해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노르웨이, 스웨덴, 프랑스, 이탈리아 외무부는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재개가 세계 식량 위기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상을 중재한 튀르키예와 유엔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면서 협정이 계속 이행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Dmitry Peskov) 러시아 대통령궁 대변인도 곡물 수출 재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7월 13일 이스탄불에서 열린 4자 회담에서 합의된 내용의 이행 여부를 시험해 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곡물 수출 소식에 대한 세계 각국의 반응에 에르도안 대통령은 첫 선박이 출항한 이후 세계가 튀르키예의 중재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있으며, 이는 외교적 성공이었다고 자평했다.


◦ 그러나 세계 각국은 곡물 수출이 언제든 다시 중단될 수 있다는 점에 우려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이 재개된 것은 세계 식량 위기를 해결할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을 방해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환상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합의를 이행하여 선박의 안전이 보장되는지 전 세계가 지켜보아야 하며, 이러한 사실이 확인될 때까지 아직 축하는 이르다고 덧붙였다. 

-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곡물 수출 재개를 축하하면서, 세계 식량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협정이 완벽히 이행되어 곡물 수출과 관련한 어떠한 공격 행위도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랑스 외무부도 오데사항 포격을 포함한 러시아의 공격은 협정 이행을 위태롭게 한다며 우려를 표했다. 미국 정부는 튀르키예의 중재로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이 재개되어 세계 식량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하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항구 공격은 곡물 수출 협정에 합의한 러시아의 의도를 의심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Turkey, Russia discuss efforts to restart Ukrainian grain exports, 2022.06.08.

Voice of America, Turkey-Russia Talks Make Little Progress on Ukraine Grain Shipments, 2022.06.08.

Voice of America, Turkey Notes Progress in Talks on Stalled Ukrainian Wheat Exports, 2022.07.13.

The Guardians, Turkey announces deal with Ukraine, Russia and UN aimed at resuming grain exports, 2022.07.14.

Turkey’s Leader Remains a Headache for Biden Despite Aiding in Ukraine Deal, 2022.07.24.

Daily Sabah, World thanks Turkey after 1st grain ship departs Ukraine, 2022.08.01.

Voice of America, Ukrainian Grain Shipment Arrives in Turkey, 2022.08.02.

Daily Sabah, Turkey sees daily departures from Ukraine after 1st grain shipment, 2022.08.02.

Reuters, First Ukraine grain ship passes through Bosphorus en route to Lebanon, 2022.08.03.

France24, Turkey says three grain shipments to leave Ukraine Friday, 2022.08.04.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Three More Ships Carrying Grain Leave Ukrainian Ports, Turkey Says, 2022.08.05.




[관련 정보]

1. 튀르키예, 8월 5일 3척의 우크라이나 곡물 선박 출항 계획 밝혀 (2022.08.08)

2. 튀르키예,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선박 매일 출항할 것이라고 발표 (2022.08.04)

3. 튀르키예의 중재로 개전 이후 첫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선박 출항 (2022.08.03)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