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캄보디아, 디지털 기술 사용처 확대

캄보디아 EMERiCs - - 2021/05/20

☐ GPS 인프라 구축 위해 중국과 협력 

◦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 사용
- 캄보디아 국토교통부(Ministry of Public Works and Transport)가 최근 중국만리장성산업(CGWIC, China Great Wall Industry Corp)과 캄보디아 내에서 베이더우(Beiduo) 위성 시스템(satellite system) 사용을 확대하기로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중국만리장성산업은 가까운 시일 내 캄보디아에 대표 사무실을 개설하고 캄보디아에서 위성 정보가 필요한 분야에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 기술 협력을 시작할 계획이다.
- 캄보디아는 지난 2020년 11월 25일에도 중국만리장성산업과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 솔루션 제공 및 위성 시스템 네트워크 구축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번에 교환한 양해각서는 실생활에서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활용할 방안을 찾기 위해 두 번째로 체결한 협약이다.
- 중국의 독자 위성 항법 체계인 베이더우는 현재 총 55개의 위성을 연결하여 구축되었으며, 중국은 2021년 6월 베이더우 글로벌 서비스 시작을 자축하는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순 찬쏠(Sun Chanthol) 캄보디아 국토교통부 장관은 중국의 베이더우 글로벌 서비스를 축하하는 메시지를 남기면서, 앞으로 중국만리장성산업과 협력하여 캄보디아의 여러 인프라 환경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언급했다.

◦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 기대
-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 도입으로 가장 큰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교통·운송으로, 실제로 캄보디아 국토교통부는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캄보디아 국내 차량과 선박의 기본 위성 시스템으로 삼을 예정이다. 
- 먼저, 국토교통부는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이용해 도로 트래픽 상황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통 체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그리고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을 지속적으로 보급하면 잠재적인 교통사고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국토교통부는 전망했다.
- 캄보디아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매년 교통사고로만 약 3억 5,000만 달러(한화 약 3,952억 원)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 발생 지점 확인과 구급 인력 파견에도 위성 시스템을 이용할 예정으로, 위성 시스템으로 교통사고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교통사고 외 여러 재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도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은 선박 업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정확한 위성 안내 항법 시스템을 이용해 보다 효율적인 운송이 가능하며, 이는 캄보디아 해운 업계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국토교통부는 기대하고 있다.
- 실제로, 국토교통부는 중국만리장성산업과 두 번째 양해각서 체결을 발표하면서 시아누크빌 항구(Sihanoukville)에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적용한 자동화 설비를 업그레이드하고 동시에 수도 프놈펜(Phom Penh)에 역시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이용한 복합 물류 단지를 2022년 중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캄보디아 국토교통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베이더우 위성 시스템을 산림 관리, 도시 인프라 모니터링, 농업 등 위성을 이용한 위치 추적 정보가 필요한 모든 사회경제 영역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 교육, 사회 안전, 금융 산업 육성에 디지털 기술 활용

◦ 공립학교 인터넷 인프라 강화
- 최근 캄보디아 청소년교육체육부(Ministry of Education, Youth and Sports)는 공공 교육에 ‘학사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school management software system)’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학사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학생 현황, 학생 신상 정보, 학업 성취도, 교직원 현황, 교과 과정, 교습법 연구 기록 등 학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캄보디아 청소년교육체육부는 학사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교육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청소년교육체육부는 또한 온라인 원격 교육 비중도 높일 계획이다. 청소년교육체육부는 학사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도입하고 온라인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공립학교의 인터넷 인프라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민간 통신 업체 비엣텔 캄보디아(Viettel Cambodia)와 초고속 인터넷망 설치 협약도 체결했다.
- 청소년교육체육부와 비엣텔 캄보디아는 우선 150개 공립학교를 선정하여 100Mbps 급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하며, 추후 적용 학교를 계속 늘려갈 계획이다. 청소년교육체육부는 학사 관리 소프트웨어 시스템 도입으로 약 100만 명의 학생과 10만 명의 교사가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입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디지털 기술 이용한 지뢰 제거 로봇
- 캄보디아는 30여 년에 걸친 내전 과정에서 국토 전역에 지뢰가 살포되었고 상당수의 지뢰가 여전히 남아있다. 캄보디아 정부가 여러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지뢰 제거 작업을 수십 년 동안 계속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4만 5,000명 이상이 지뢰로 인해 팔다리를 잃었고 사망자도 2만 명에 이른다.
- 현재 캄보디아 정부는 인력에 의존하여 지뢰 제거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지뢰 제거 작업에 투입되는 인력이 추가 지뢰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남아 있으며 제거 작업 속도도 높이기 힘든 실정이다. 지뢰 제거 사업에 참여 중인 다수의 국제기구 또한 폭발 위험으로 인해 작업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는 점을 지뢰 제거 사업의 가장 큰 고충 중 하나로 꼽았다.
- 캄보디아 정부는 최근 들어 지뢰 제거 사업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기술 발달로 카메라와 원격 조종기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면서 예전보다 더욱 정확한 지뢰 제거 작업이 가능하다고 캄보디아 정부는 밝혔다.
- 또한 캄보디아 정부는 지뢰 위험 지대를 알려주는 스마트폰 앱을 보급하고 있다. 여기에, 캄보디아 국민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거주하고 토지를 개간할 수 있도록 새로 지뢰가 발견된 지역이나 제거가 완료된 지역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 금융 문맹률 개선 위한 온라인 뱅킹
- 캄보디아 정부 조사에 따르면 현재 캄보디아 국민의 78%가 은행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산업이 발달하지 못하면서 자금도 경제를 적절히 순환하지 못하고 있고, 이는 국가 경제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 캄보디아 정부는 금융 산업을 육성하고 캄보디아 국민의 금융 문맹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오프라인 지점에 의존한 고전적인 금융 영업 방식으로는 캄보디아 국민의 금융 문맹률을 빠르게 개선할 수 없다고 캄보디아 정부는 판단하였다.
- 이에 캄보디아 정부는 스마트폰 보급률을 빠르게 끌어올리는 동시에 캄보디아 국민에게 온라인 뱅킹 앱을 사용할 것을 홍보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0년에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초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인 프로젝트 바콩(Project Bakong)을 시작하는 등, 캄보디아 정부는 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금융 산업 성장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 감수 : 장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Khmer Times,  Cambodia to cooperate in promoting the use of Beidou GPS satellite system for vehicles and ships, 2021.05.12.
Phnom Penh Post, Ministry to integrate BeiDou navigation system into transport sector, 2021.05.12.
Clark County, Global BeiDou Navigation Satellite System Market Top Players 2026: Beijing BDStar Navigation, Hwa Create, Guoteng Electronic Technology, China Aerospace Science and Industry Corporation, AutoNavi Holdings etc., 2021.05.03.
Khmer Times, Cambodia signs second potential life saving satellite deal, 2021.05.13.
Global Times, China’s Beidou system makes great strides in adoption: white paper, 2021.05.18.
Khmer Times, High-speed internet in public schools for digital education, 2021.05.14.
Phnom Penh Post, Working group to tackle slow-down in telecoms traffic, 2021.05.02.
World Economic Forum, 3 ways Cambodia is using technology for good, 2021.05.03.
The Print, Removing landmines, teaching history — how Cambodia is using tech to educate citizens, 2021.05.08.
Phnom Penh Post, Working group to tackle slow-down in telecoms traffic, 2021.05.02.
Khmer Times, High-speed internet in public schools for digital education, 2021.05.1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