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UAE 비디오 게임기 시장동향

아랍에미리트 KOTRA 2023/11/13

UAE 게임 산업은 정부 차원의 관심과 투자로 빠르게 성장 중

비디오 게임기 시장은 글로벌 3사가 주도해 VR∙AR∙MR 기술 접목 등 차별화 전략 필요

HS Code 및 품목명

 

상품명은 ‘비디오 게임기’이며 HS Code 950450(비디오게임 콘솔과 비디오게임기)에 해당된다.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UAE 비디오게임 시장 규모는 2021년, 2022년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리대 성장률을 보였으며 2022년에는 약 8억 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 비디오 게임을 선택한 인구가 늘어난 영향이다. 콘솔 게임기, VR 기기 등 하드웨어 또한 코로나 팬데믹이 지속되었던 2021년에 시장 규모가 큰 폭으로 확대되었으며 이후 점차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게임 콘텐츠에 해당되는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도 동반될 것으로 예상된다.

 

<UAE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
*괄호 안 수치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 Euromonitor]

 

UAE는 스마트폰, 컴퓨터, 콘솔 게임기 등을 비교적 능숙하게 다루는 젊은 인구가 많은 편으로 게임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좋은 편이다. Global Media Insight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UAE 인구 중 연령별 비중은 0~14세 15%, 15~24세 12%, 25~54세 64%, 55~64세 7%, 65세 이상 인구는 2%이다. 더불어 국가 차원의 게임산업 육성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아부다비 정부 산하의 콘텐츠 산업 특화 자유무역지대인 Twofour 54가 게임산업과 e스포츠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21년 AD Gaming(Abu Dhabi Gaming) 이니셔티브를 출범했다. 아부다비 정부는 동 이니셔티브를 통해 아부다비를 세계 게임 산업의 허브로 전환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게임산업 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 시스템을 마련함과 동시에 관련 행사를 유치하고 인재 육성을 위해 UAE의 대학 등 교육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두바이의 경우 성장하는 게임 및 e스포츠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 12월 DMCC 자유무역지대에 Gaming Centre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 프로듀서, e스포츠 팀, 토너먼트 주최자 등 게임산업 관련 기업 80여 개사가 DMCC에 입주해 있다. 국가 차원의 산업 육성은 게임 사용자의 증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기기,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동향

 

UAE 비디오게임 수입 규모는 2020년부터 연간 50%대 성장률을 보이며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22년 국가별 수입 규모를 살펴보면 전체 수입액의 약 64%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중국이 압도적인 수입 대상국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미국(5400만 달러), 영국(4200만 달러)이 뒤를 이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500만 달러 수준으로 국가별 수입 규모 8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對UAE 수출액이 2021년 6만2340달러에서 2022년 539만8782달러로 85배가량 급증했다는 점은 괄목할 만하다. 2023년 3분기에는 폭이 다소 줄어들었으나 성장세는 지속되고 있다.



<UAE 비디오 게임기(HS Code 950450) 수입 동향>

(단위 : US$ 백만, %)
[자료 : Global Trade Atlas(IHS Markit)]

 

<한국의 對UAE 비디오 게임기 수출 동향>

(단위 : US$, %)
주 : 2023.3분기 증감률은 전년 동기 대비

[자료 : K-stat]

 

경쟁동향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PlayStation, Nintendo, Xbox 3개 브랜드가 UAE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3개 브랜드 모두 다양한 버전의 제품을 출시하며 계속해서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다. 콘솔 형태의 게임기 외에 VR 기기 제품 소비도 발생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UAE 내 VR 기기 시장 내 삼성의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Vive, Oculus, PlayStation VR, Zeiss VR 등 다양한 제품이 소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UAE 내 주요 비디오 게임기 기업 및 제품 예시>
*주1 : 1 AED = 0.27 US$

주2 : 가격 정보는 2023년 10월 20일 amazon.ae 판매 금액 기준

[자료 : Euromonitor, amazon.ae]

 

유통구조

 

UAE는 통관 및 제품 사전등록 과정에서 현지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하며 국외 기업의 단독 수출이 불가하다. 따라서 현지 파트너사 선정 후 수출을 진행하게 되는데, 현지 수입업체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유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파트너사 선정 시 기업의 주요 유통채널, 담당자의 적극성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비디오 게임의 경우 온라인 유통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까르푸(Carrefour), 룰루(Lulu) 등 하이퍼마켓 혹은 전자제품 전문점을 통해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비디오 게임 하드웨어의 경우 온라인 유통량은 22.4% 수준이며 전자제품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소프트웨어의 경우 전체 유통량의 76%가량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온라인 구독, 앱 구매 형태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으며 게임 칩 등 제품을 구매한다고 해도 실물을 확인할 필요성이 적어 온라인으로 가장 활발하게 판매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UAE 비디오 게임기 유통구조>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작성]

 

적용 세율 및 인증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950450 품목에 5%의 관세율이 적용되며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비디오 게임기의 경우 전자기기로 분류되어 UAE 적합성 인증인 ECAS 취득이 요구된다. 해당 인증은 UAE 산업첨단기술부(MoIAT)가 관장하고 있으며 UAE 국외 기업이 단독으로 취득이 불가해 현지 파트너사가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사점

 

MENA 지역 게임 시장 규모는 2027년 60억 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유망시장 중 하나이다. UAE는 사우디에 이어 MENA 지역의 두 번째 게임 시장이며 정부 차원의 관심과 투자로 산업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 더불어 Dubai Esports Festival 등 행사를 개최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과 국내 관심을 높이려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게임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산업 성장이 전망됨에 따라 비디오 게임기 시장도 지속 확대될 전망이다. 다만, 콘솔 게임기 시장의 경우 글로벌 3사(Sony, Nintendo, Microsoft)가 이미 주도하고 있어 한국 기업의 경우 VR, AR, MR 등 기술 접목 및 차별화 전략을 통해 UAE 비디오 게임기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드라마, 음악 등을 토대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지속 확산되고 있으며 세계 e스포츠 시장 내 한국의 입지가 높아 한국 게임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콘텐츠 제작 시 이슬람 문화에 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UAE의 미디어 및 출판물에 대한 규제 사항을 준수해야 할 것이다.

 

 

자료 :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IHS Markit), K-stat, Global Media Insight,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