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에틸렌초산비닐 공중합체 시장 동향

이집트 KOTRA 2023/05/24

이집트가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한국, 2022년 수입규모 2685만 달러 기록

수입의존도가 높은 제품이며, 거래시 바이어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

제품명 및 HS코드(6단위)

 

ㅇ 제품명: 기본 형태의 에틸렌초산비닐 공중합체(EVA, Ethylene Vinyl Acetate)

ㅇ HS Code: 3901.30

  *참고: 이집트 기준 세부 HS Code은 3903.30.0020이며, 이 보고서 GTA 수입 통계자료에 해당 HS Code 반영

 

<에틸렌초산비닐 공중합체 상품 이미지>
[자료: ECP(Egyptian Company for Chemicals & Polymers) (2023.5.9. 확인)]

 



시장 동향



EVA(Ethylene Vinyl Acetate)는 에틸렌과 비닐 아세테이트의 공중합체이다. 투명도가 뛰어나고 광택이 나며 냄새가 거의 없는 매우 탄성이 강한 열가소성 수지이다. EVA는 플렉스 크랙 및 천공 저항성이 우수하고 상대적으로 불활성이며 많은 기판에 잘 접착되며 열 밀봉이 가능하여 필름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EVA는 필름, 접착제, 발포체, 태양 전지 캡슐화 및 기타 응용 분야를 제조하는 데 널리 사용되며 플라스틱 산업, 소비재, 포장 등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EVA 제품은 저밀도, 중밀도 및 고밀도의 등급 유형별로 분류된다.



고밀도 EVA는 광전지, 전선 및 케이블, 핫멜트 접착제 생산에 사용되는 반면 저밀도 EVA는 필름 및 폼 생산에 사용된다. 저밀도  EVA는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필름은 EVA의 응용 분야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인다.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은 생산 시설의 일시적 폐쇄와 공급망 중단으로 인해 EVA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개월 간의 봉쇄, 해외 여행 금지 및 소매업 폐쇄로 인해 많은 최종 사용자 부문에서 판매, 구매 및 사용이 감소했다. 그러나 EVA 수입규모 자체는 2020년 코로나 기간에 전년대비 43.2% 증가하였다. 이는 여전히 중요한 포장 재료이며, 주로 비식품 응용 분야에 대한 수요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에서 EVA 필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VA 현지 생산이 매우 적음에 따라 생산량이나 금액 가치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EVA 시장 규모는 수입 시장 규모와 비슷할 것으로 판단된다. 

 



수입 동향



2022년 에틸렌초산비닐 공중합체(EVA) 수입액은 총 6천 4344만 달러로 전년 대비 42.54% 감소했다. 감소의 주된 이유는 2022년 2월부터 12월까지 적용된 신용장(L/C) 발급 의무화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즉, 이집트 정부가 해외 지출과 수입을 통제하고 있는 상황으로 판단된다.

 

<EVA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KGs)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9.확인)]

 

최근 3년간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한국 등에서 주로 EVA를 수입했으며, 2022년 한국산 제품 수입은 전년대비 약 492% 증가한 2685만 달러를 기록하여 수입 국가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한국산 제품의 EVA 수입시장점유율은 전체 수입시장의 41.74%이며, 한국산 다음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대만,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아랍에미리트, 영국 순으로 수입이 많이 되는 경향을 보인다. 해당 제품의 중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2022년 8.78%이며 이는 제품의 가격경쟁력보다는 품질경쟁력이  우선 수입 고려요인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서 한국제품이 미국이나 유럽제품보다도 더 많이 수입되었다는 점은 뛰어난 가성비 조건 또한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3년간 수입 상위 10위 국가별 수입 규모 및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9.확인)]

 



한국산 수입 동향

 

한국산 제품의 수요는 2019~2021년간 약 450만 달러 내외였다. 한편, 2022년에는 신용장 발급 의무화 등 현지 수입 여건이 수출업제 입장에서 어려웠음에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큰 폭으로 성장했다. 환율 등의 요인에 따른 단가 상승도 수입 증가의 요인으로 볼 수 있는 반면에, 한국산 제품의 수요는 2021년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한 6769톤으로 나타난다. 

 

<한국산 EVA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KGs)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9.확인)]

 



경쟁동향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ys와 같은 이집트 화학 회사는 이집트에서 일부 경쟁 EVA동향을 공개했다. 35%의 주요 브랜드는 한국산,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브랜드사이며 나머지 65%의 시장 점유율이 일본 회사인 Denka Company Limited를 포함한 다른 회사 제품에 속한다. 기타 기업에는 Denki Kagaku Kogyo Kabushiki Kaisha(일본), The Dow Chemical Company(공식적으로 Dow Inc)(미국), Celanese Corporation(미국), Exxon Mobil Corporation(미국), DuPont de Nemours, Inc., (일반적으로 DuPont으로 축약됨)(미국), LyondellBasell Industries Holdings B.V.(네덜란드), Braskem SA. (브라질) 등의 회사가 포함된다. 가격과 관련하여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y에 따르면, EVA의 가격은 브랜드, 원산지, 밀도, 투명성, 유연성 등 제품 특성과 CIF 또는 FOB 기준 가격 등과 같은 무역 거래방식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에 상품 가격이 톤당 2800달러에서 3500달러 또는 그 이상으로 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집트 내 주요 EVA 경쟁기업>

(단위: 달러, %)
[자료원: Source: Mordor Intelligence, ChemOrbis,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ies]

주: 각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인터뷰한 이집트 회사의 평가를 기반으로 한다. 





주요 경쟁사 제품에 대한 바이어 인터뷰

유통 채널 구조

 

일반적으로 이집트에서의 EVA의 유통 채널 구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유통 채널 구조>
[자료: Tobacts 등 현지업계, KOTRA 카이로무역관 보유자료 등]



EVA의 유통과정은 통상적인 석유화학소재 유통과정을 따른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를 통해 유통 또는 유통 채널의 다른 공급자에게 유통된다. 외국 제조업체는 대리인이나 수입업체 또는 유통업체에 직접 EVA를 수출 및 판매한다. 경우에 따라서, 현지 제조업체는 수입업체, 대리인 또는 유통업체가 EVA수입단가에 추가하는 추가 비용 지불을 피하기 위해서 해외의 제조업체에서 EVA를 직접 수입한다. 다만, 일부 현지 제조업체는 수입 과정에서 겪는 제반 행정 및 규제 등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서 위해 EVA대리점 또는 수입업체와 현지에서 거래하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유통업체는 해외 제조업체가 이집트 내 각 구매자와 개별적으로 거래하는 대신에, 이집트 내 에이전트나 수입업체 또는 현지의 최종 사용자(플라스틱 공장)를 직접 거래하여 해외 제조업체의 이집트 내 유통 과정을 용이하게 한다.

 



현지 주요 EVA 취급 기업

 

다음과 같은 EVA 수입 회사는 위의 회사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한 화학 물질로 이집트 시장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는 주요 EVA 수입 업체 중 일부이다. 이들 기업은 이집트 시장에서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오랜기간동안EVA등 석유화학제품을 취급함에 따라, 석유화학 분야에서의 주요 기업으로 알려져있다.


수입 관세 

 

ㅇ 수입관세 : 0%

ㅇ VAT: 14%

 



수입규제 및 인증

 

기본적으로는 EVA 수입을 방해하는 규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집트 세관 당국에 따르면 에틸렌-비닐 아세테이트 공중합체의 경우,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이 포함된 EVA를 수입할 수 없으므로 이집트 환경청(EEAA)의 EVA 수입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선적된 EVA상품이 국가안보국(National Security Authority)에 제출되어 수입 승인을 받을 때까지 수입통관이 불가능하다.

 

이집트 수입업자에 따르면 세관 당국은 화학 연구소에서의 테스트 및 검사 및 분석을 위해 선적에서 샘플을 빼냈다고 한다. 분석 결과가 나와 승인될 때까지 선적물을 폐기하지 않겠다는 수입자 서약서를 제출한 후 출고한다. 이후 GOEIC은 부과된 기준이 의무기준인지 비의무기준인지에 따라 주관적인 기준에 따라 표본을 회수해 검사가 시행된다. 이집트 의무 표준의 경우 이집트 표준의 기준이 적용되며, 수입자는 EOS(https://www.eos.org.eg/en/standards)에서 표준을 구매/구입해야 한다. 의무사항이 아닌 표준의 경우, 수입자는 미국, 유럽, 일본 등 국제 표준을 선택하여 샘플을 테스트할 때 해당 표준을 기반으로 연구소에서 검사하기를 희망한다.

바이어들은 화학성분 분석(무작위 샘플 테스트) 비용이 샘플당 약 1500~2000 이집트 파운드(49~65 달러)라고 한다.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를 세관에 제출해야 하며 분석결과는 약 2주 후에 나온다.

 

EOS(Egyptian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and Quality) 에 따르면, EVA는 의무적이지 않은 이집트 표준을 따른다.

 

1. 3881-1 / 2015 (플라스틱 - 에틸렌/비닐 알코올(EVOH) 공중합 중합체 성형 및 압출 재료 1부: 지정 체계 및 규격 기준)

-  국제 표준, 즉 ISO 14663-1/1999를 준수한다.

 

2. 2958/2015 (에틸렌디아민테트라아세트산(edta))

- 국제 표준 및 식품 첨가물 규격 FAO, JECFA 모노그래프 No. 1/ 2006의 통합 개요서를 준수한다.

 



바이어 인터뷰

 

(1)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y (에이전트)대표(Mr. Amgad Allam)

 

한국 기업들이 생산 과정에서 EVA를 사용하는 이집트 현지 제조업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생산기업과의 좋은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와 거래하는 것을 권장한다. 스포츠 장비 제조업체와 같이 EVA의 주요 구매처라고 생각되는 일부 유망한 분야를 대상으로 한국 기업을 추천한다. 해당 기업들은 스키 부츠, 자전거 안장, 하키 패드, 복싱 및 종합 격투기 장갑과 헬멧, 웨이크보드 부츠, 수상스키 부츠, 낚싯대, 낚시 릴 핸들과 같은 다양한 스포츠 장비 생산에 EVA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일부 러닝화 제조업체는 운동화의 충격 흡수제로 EVA를 사용한다.

 

(2)Dr. Hazem Lab 소장(Dr. Hazem Al-Youssef)

이집트에서 EVA가 가볍고 우수한 발포성 성능 때문에 흔하게 사용된다. 특히 해당 소재는 신발, 스포츠 및 레저 분야에 사용된다. 이 소재는 또한 유연성과 낮은 내열성으로 인해 포장에서 실란트 솔루션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의 타겟 거래처를 신발, 스포츠 및 레저용 제품 생산업체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

 

(3)Al-Khomassia Chemicals 마케팅 매니저(Mr. Ahmed Abdallah)

 

이집트가 화학제품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국가의 석유화학 '마스터 플랜'은 부분적으로 수출을 개선하고 특히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플라스틱 소비에 대한 수입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국가의 무역적자 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있다고 한다. 따라서 마스터 플랜이 실행되기 전에 이집트의 높은 수입 의존도에 따라 해외업체의 대 이집트 수출기회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사점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발포체, 플라스틱, 스포츠, 포장재, 신발이나 접착제 제조업체 등과 같이 EVA를 사용하는 이집트 현지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거래하는 것이다. EVA의 밀도, 투명성, 유연성 등과 관련하여 바이어가 맞춤형 제품을 요청할 수 있으므로 이집트 업체의 요청이 있는 경우 바이어의 요구 사항에 맞추는 것을 권장한다. EVA가 현지에서 거의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수입 EVA는 플라스틱 제조업체 및 여타 관련 산업에서 필요로 하고 있다.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y 등과 같은 많은 이집트 화학 회사들이 한국 EVA 제조사에 이집트에서 열리는 'Plastex'에 참여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Plastex는 아프리카의 플라스틱 및 고무 기계, 부품, 원자재 및 화학 제품 중심의 선도적인 국제 무역 박람회이다. 박람회는 무역 시장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 기술 및 혁신, 동향 및 산업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전 세계 공급업체, 지역 제조업체 및 회사를 위한 국제적인 만남의 장소이다. 한국 제조사 입장에서는 해당 전시회에 참여함으로써, 이집트 참관객 및 다른 전시업체들에도 소개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국 제조업체는 새로운 파트너 및 잠재 구매자와의 거래를 통해 판매 및 유통 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

 

자료: ecp-egypt, mordorintelligence.com, Egypt-business.com, EOS, GTA, 바이어 인터뷰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