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증기 보일러 부품 시장 동향

이집트 KOTRA 2023/05/23

2023년 1분기 우리나라의 대 이집트 증기 보일러 부품 수출액은 280만 달러

증기 보일러 부품이 필요한 프로젝트 입찰 기회를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제품명 및 HS코드(6단위)

 

ㅇ제품명: 증기 또는 기타 증기 발생 보일러의 부품, 증기 생산량이 시간당 16톤을 초과하는 수관식 보일러(저압 증기를 동시에 생성할 수 있는 중앙 난방 온수 보일러는 제외)

 

ㅇHS Code: 8402.90

  *참고: 이집트 기준 세부 HS Code은 8402.90.0090이며, 이 보고서 GTA 수입 통계자료에 해당 HS Code 반영

 

<증기보일러 및 부품>
[자료: Electrical Engineering(2023.5.11. 확인)]

 

시장 동향

 

증기 보일러는 기본적으로 물이 일정 압력에서 증기로 변환될 때까지 물이 가열되는 밀폐 용기이다. 이는 보일러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이다. 연료(일반적으로 석탄)가 용광로에서 끓는 과정에서 뜨거운 가스가 생성된다. 이 고온 가스는 이러한 고온 가스의 열이 물 용기와 접촉하여 결과적으로 보일러에서 증기가 생성된다.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생산 시설의 일시적 폐쇄와 공급망 중단으로 인해 증기 보일러 산업의 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현재에도 코로나19 요인 뿐만 아니라 외환송금통제, 프로젝트 중단 등 경제정책 요인으로 인해 해당 제품의 수입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발전수요 증가, 급속한 산업화, 인구증가 등의 요인으로 중기적으로 증기보일러 부품수요가 따라잡아 향후 증기보일러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증기 보일러 시스템 시장은 유형 및 최종 사용자 산업별로 분류된다. 유형별로 시장은 수관 보일러와 연관 보일러로 구분된다. 최종 사용자 산업에는 발전, 정유 공장 및 석유 화학, 식품 및 음료 등이 포함된다. 이집트 회사 "Development Electro Mechanical Automation Co.(DEMAC)"에 따르면 증기 보일러 중 보일러 하우스, 증기 보일러, 가스 및 경연료 버너, 급수탱크, 블로우 다운 탱크, 증기 분배기, 배관 및 밸브, 샘플 냉각기, 일일 및 주간 연료 저장 탱크, 연수기, 제어 스위치 캐비닛, 절연 및 클래딩 등 이집트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부품이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증기 보일러 부품의 전체 시장을 거의 대부분 수입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이집트 시장에서는 해당 제품의 현지 생산이 거의 없기 때문에 증기 보일러의 수입 부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시장 규모는 수입 시장 규모 및 동향으로 추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수입시장 동향 및 한국산 수입동향

 

2022년 증기보일러 부품의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25.22% 감소한 52만4000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외환 부족 및 이집트 파운드화 평가절하 등 경제사정이 어려워지면서 이집트 정부가 비용이 많이 드는 신규 프로젝트를 중단하는 등 지출을 줄여나가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증기 보일러는 증기보일러의 부품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집트 파운드화 약세에 따라 큰 규모의 프로젝트 지연으로 성장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증기 보일러를 완제품으로 조립하거나 유지보수용으로 조립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약하기 때문에 증기보일러 부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시장진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이다. 최근 3년간 수입시장에서 선호되는 제품의 원산지는 인도, 이탈리아, 독일, 벨기에, 중국 등으로 보여진다.

 

<최근 3년간 수입 상위 10위 국가별 수입 규모 및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5.11.확인)]

 

한국산 수입동향

 

한국산의 경우 수입 실적이 높지 않은 편인데, 오히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됐던 2020년에 33000 달러 규모의 수입액이 발생했다. 그 이후로는 대 이집트 수입실적이 미미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는 경제사정으로 인한 프로젝트 중단 및 산업활동의 둔화 등의 요인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에 따르면 해당 제품(HS Code 8402.90 기준) 제품의 2023년 1분기 대 이집트 수출실적은 2804585달러를 기록하며, 2022년 1분기의 수출규모가 0달러에 비해 큰 규모로 증가했다. 우리나라 수출 순위로는 9위이다. 수출규모 순으로 1~8위를 차지한 우리나라의 수출대상국가에는 인도네시아,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 알제리, 폴란드, 파나마, 베트남이 있다.

 

<2023년 1분기 우리나라의 증기 보일러 부품(HS Code 840290) 주요국가 수출실적>

(단위: 백만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2023.5.11.확인)]

 

경쟁 동향

 

Arab Tec for Steam Boiler와 같은 이집트 전기 회사는 이집트에서 증기 보일러의 일부 경쟁 부품 상황을 공유했다. 나머지 기타 45%의 시장 점유율은 Babcock & Wilcox Enterprises Inc(미국), General Electric Company(미국), Ayvaz(터키), Brox(터키), Atlas Copco(스웨덴), Hurst Boiler(미국), Rentech Boiler Systems(미국), Aalborg Engineering(덴마크), Fulton Companies(미국), Parker Boiler(미국), Hangzhou Boiler Group Co., Ltd.(중국), DEVOTION(중국) 등으로 조사되고 있다. DEMAC과 Arab Tec for Steam Boiler사에 따르면 증기 보일러 부품의 단가는 브랜드, 원산지, 부품 자체의 유형, CIF 또는 FOB 기준 가격 등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산업용 증기 보일러용 가스 버너의 가격은 250달러 미만에서 500달러 또는 그 이상이다. 증기 보일러용 제어 밸브의 가격은 700달러 미만에서 800달러 또는 그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다.

 

 

<주요 증기보일러 부품 경쟁기업>

(단위 %) 


참고: 각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인터뷰한 이집트 회사의 평가를 기반으로 함

[자료: Mordor Intelligence, Arab Tec for Steam Boiler, and DEMAC(2023.5.11.확인)]

 

주요 경쟁사 제품에 대한 바이어 인터뷰


유통 채널 구조

 

대부분의 외국 회사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운영된다.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는 공개 입찰에 참여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일반적으로 증기 보일러 부품의 유통 또는 공급 채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유통 채널 구조>
[자료: Epco 등 현지 업계 의견 및 KOTRA 보유자료 종합]

 

증기 보일러의 부품은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로부터 유통 또는 공급망의 다른 공급자에게 유통된다. 제조업체는 증기 보일러 부품을 발전소 프로젝트의 하위 에이전트나 증기 보일러 부품의 판매자인 에이전트, 수입업자 또는 유통업자에게 직접 수출하거나 전달한다. 그 후, 증기 보일러 부품의 에이전트사, 수입업체 또는 공인 유통업체는 증기 보일러 부품을 최종 사용 산업(공장 또는 프로젝트 소유자: 이집트 전기 지주 회사(EEHC), 정부 부처, 주지사 등)에 공급한다.

 

현지 주요 증기 보일러 부품 취급 기업



증기 보일러 부품의 수입 및 공급 회사는 광범위한 전기 제품 및 부품으로 이집트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전기 수입 업체 중 일부이다. 또한 이러한 업체는 이집트 시장에서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수년간 시장에서 일해 왔기 때문에 전력 분야의 일부 주요 회사로 간주된다.

수입 관세

 

ㅇ 수입관세 : 2%

ㅇ VAT: 14%



위의 “2%” 수입 관세율은 이집트와 자유 무역 협정을 체결하고 수입 관세율에 대한 특혜 관세 혜택을 받는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이집트로 제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모든 국가에 적용된다. 관세협정 혜택이 있는 국가는 다음과 같다.

 

(1)협정: 이집트-터키 자유 무역 지역 협정

ㅇ 터키 협정에 따른 관세는 목록 품목에 대해 100% 감면된다.

 

(2) 협정: 유럽자유무역연합(EFTA)-이집트 자유무역협정

o 국가: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

o EFTA 협정에 따른 관세는 등재 품목에 대해 100% 감면된다.

 

(3) 협정: EU-이집트 연합 협정

o 국가: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공화국,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공화국,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등

* EU 협정에 따른 관세는 등재 품목에 대해 100% 감면된다.

 

(4) 협정: 이집트 – MERCOSUR 특혜 자유 무역 협정

o 국가: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o 메르코수르 협정에 따른 관세는 등재 품목에 대해 75% 감면된다.

 

(5) 협정: 영국-이집트 협회 협정

o 국가: 영국

o 영국-이집트 연합 협정에 따른 관세는 목록 품목에 대해 100% 인하된다.

o 참고: 이 협정은 브렉시트 이후 2020년 12월에 체결되어 영국과 이집트 기업이 EU-이집트 연합 협정에 가입했을 때 누리던 특혜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

 

수입 규제 및 인증

 

이집트 수출입법에 따르면 스팀보일러 부품 수입을 제한하는 규정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EOS(Egyptian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and Quality)에 대한 참조, 증기 보일러의 부품에는 의무적이지 않은(선택 사항) 이집트 표준이 다음과 같이 적용된다.

 

1. 2635 / 1994 (증기 보일러 총칙)

- 국제 표준, 즉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Standards(ICS) No. 27: 에너지 및 열 전달 공학 표준을 준수한다.

 

2. 2741 / 1994 (내경 600mm 미만의 증기 보일러 심리스 헤더 및 이와 유사한 관형 제품 제조 및 시험)

o 국제 표준, 즉 국제표준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Standards, ICS) No. 23.040: 파이프라인 구성 요소 및 파이프라인 표준을 준수한다.

 

3. 2742 / 1994 (강판으로 만든 완제품의 증기 보일러 검사 및 테스트)

o 국제 표준, 즉 국제표준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Standards, ICS) No. 23.020: 일반용 유체 시스템 및 구성요소 표준을 준수한다.

 

바이어 인터뷰

 

(1)이집트독일전기공업(EGEMAC) 부회장(Eng. Mohamed Abd El-Hady)

 

전기 장비의 주요 고객 중 하나가 프로젝트 소유자인 이집트 전력부이며, 해당 부처는 '가격'에 민감하다. 일부 발주처, 특히 정부 기관은 특정 주 또는 프로젝트를 위한 예비 부품 구매에 관심이 있는 경우 입찰을 통해 증기 보일러 부품을 구매한다. 따라서 가격이 입찰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집트 프로젝트 시장에 참여하기를 희망할 경우, 매우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가격으로 부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2)국제 전기 전자 산업 회사 영업 및 사업 개발 이사 - Electro George (Eng. Mahmoud Maarouf)

 

보통 이집트 회사들은 증기 보일러 부품을 임의로 수입하지 않고 창고에 보관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집트 회사는 고객사가 증기 보일러를 요청하고 주문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집트 회사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증기 보일러 또는 부품을 공급할 외국 공급 업체를 찾는다. 즉, 증기 보일러 최종 고객 수요에 따라서 수입을 진행하는 편이다.   

 

(3) Egytrafo Industries 회장(Eng. Atef Abd El-Moneim Abd El-Kader)

 

대리인이 이집트 정부 부처와 지방 정부 및 기타 프로젝트 소유자의 입찰 발표에 대해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상업 대리인을 지정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한국 기업이 대리점을 통해 정부가 노후한 증기 보일러를 교체할 계획이거나 정부가 새로운 발전 프로젝트를 수립할 계획이라는 정보를 입수하게 되면 한국 기업은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입찰은 시장 진입의 중요한 기회로 간주되므로 한국 기업은 즉시 현지 에이전트와 협력하여 이러한 입찰 참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4) El Fateh Electronic Establishment의 기술 관리자(Eng. Ossama Mohamed El-Fateh)

 

증기 보일러는 ASME, 유럽표준화위원회, 한국표준, 영국표준 등 국제 규격과 표준에 따라 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보일러가 산업부 산하 표준화 기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증기 보일러 예비 부품의 품질에 대해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들은 기업이 프로세스와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전력 솔루션 측면에서 혁신적인 증기 보일러 부품을 이집트 시장에 공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집트 시장에 증기 보일러 부품을 공급할 한국 기업은 환경 문제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배출량을 줄이고 더 많은 녹색 기술을 보장하는 부품을 제공하는 것을 염두해야 할 것이다.

 

(5) TCC-Mohamed Shebl and Partners 총괄 매니저(Mr. Mohamed Shebl)

 

증기 보일러의 부품이 이집트 시장에서 매우 유망한 것으로 간주되며 새롭게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는 모든 기업들은 증기 보일러를 필요로 하는 정부 발행 입찰에 대해 최신 정보를 충분히 숙지해야 할 것 필요가 있다. 한국 기업들은 증기 보일러 부품 공급계약 확보를 위해 입찰에 응모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사 제품을 홍보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입찰 참여는 이집트 시장 진출 방법 중 하나이다. 이집트 전력 및 재생 에너지부가 입찰을 할 때마다 일반적으로 외국 회사 및 공급업체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시사점

 

현재 이집트 경제사정이 어려워 추진 중인 프로젝트가 중단되는 현상에도, 정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프로젝트 발주는 발생하고 있다. 증기 보일러 부품은 건설, 에너지 등 각종 프로젝트에 활용되는 경향이 있어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서 프로젝트 입찰 기회를 활용해볼 수 있다. 이집트에서 입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외국 기업이 에이전트를 통해서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한국 기업은 이집트에서 입찰에 참여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므로 현지 대리인을 지정해야 한다. 그리고 유지보수 계약의 경우 '상업 에이전트'를 두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많은 발주처들은 공급자가 정기적으로 현장을 방문하여 필요한 유지 보수를 수행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정기 유지 보수 계약을 요청한다.

 

프로젝트에 납품을 한다면, A/S와 관련하여서 현지에 에이전트를 두는 것이 좋다. 다수의 프로젝트 발주처들은 구매자가 어떤 부품이 고장난 경우 수리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외국 공급업체를 상대로 이집트에 에이전트사가 있는지 여부를 묻는 경우가 있다.

 

바이어에 따르면 외국 기업은 입찰 중 구매 선택을 할 때 이집트 발주처가 제품 사양을 충족하는 최저가 입찰을 수락하거나 더 나은 조건을 협상하기 위해 한 명 이상의 저가 입찰자와 협상을 시도할 수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필요한 경우 에이전트에 권한을 부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 기업과 거래한 이력이 있거나 정부 주요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사를 물색하는 것을 권장한다.

 

바이어들이 증기 보일러 부품을 주로 이집트 발주처, 정부기관, 단체 등에 납품함에 따라 제품 단가를 낮추기를 원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단가를 낮추면 거래에 도움은 되나 수익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격책정을 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바이어가 강조하는 것은 납기일을 맞추는 것이다. 이집트 회사가 요청한 품목을 수입하기 위해 "리드 타임"으로 알려진 납기일을 잘 준수해야 할 것이다. 특히 바이어가 특정 날짜(마감일)까지 정부 프로젝트에 이 품목을 공급하도록 압력을 받는 경우, 판매 업체측 제품 조달이 지연될 때 바이어는 이를 거절하는 경우도 있어 시일 준수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자료: 바이어 인터뷰, Arab Tec for Steam Boiler, 한국무역협회, GTA, Mordor Intelligence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