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 동향

튀르키예 KOTRA 2022/11/22

- 튀르키예 임플란트 수입 시장 내 점유율 1위
- 유럽산 제품과 견줄 수 있는 품질로 현지 치과에서 수요 지속


HS Code 및 상품명
HS Code 902129 임플란트

시장 동향
튀르키예 치과용품산업협회(DISSIAD)에 따르면, 튀르키예의 치과 시장은 2022년 연말까지 1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튀르키예는 ’22년 기준 약 8400만 명의 인구가 있는데 이 중에 54.9%가 지난 12개월 이내에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았다고 답했다. 이는 식생활의 변화가 충치, 치주질환 등의 문제를 야기했고 그 외에도 부상과 손상, 노환, 선천적 질환 등으로 인해 영구치 결손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OHI(Oral Hygiene Index)에 따르면 튀르키예에서 60세 이상 인구의 84.4%는 구강 위생상태가 좋지 않다.

이 때문에 최근들어 튀르키예에서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시술에 필요한 인공뼈 재료나 뼈 접착제 등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은 디지털 임플란트, CAD/CAM 기술, 미니 임플란트, 3D 구강스캐너 등 기술의 발전 덕에 빠르게 성장했다. 튀르키예는 상대적으로 유럽을 비롯한 중동, CIS국에 비해 치과 기술이 우수하고 비용이 저렴한 편이어서 임플란트 시술 및 치과수술을 위해 많이 찾는다. 튀르키예 치과용품산업협회(DISSIAD)에 따르면 치과 치료를 위해 튀르키예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20년 기준 10만명에 달했다. 더불어 정부가 국민연금 가입자 및 장애인,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임플란트 시술 비용을 보조하게 되며 임플란트 시술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연간 약 40만 개의 임플란트가 판매된다고 한다.

수입 동향
HS Code 902129는 기타 치과용품 및 의료기기를 포함하는데 임플란트 역시 이 안에 포함된다. 통계 확인 결과 해당 HS Code에서 가장 많이 수입된 품목은 임플란트였다.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은 ’21년 기준으로 약 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 중에 한국산 제품은 30% 가량을 차지한다. 이는 한국산 제품이 독일과 미국 등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에 손색이 없으나 가격 경쟁력은 높기 때문이다. 한국산 제품의 수요는 ’19년부터 꾸준히 증가했으며 지난 해에는 전년 대비 55% 수입이 증가했다. 그 외 독일과 스위스, 미국은 이미 글로벌 임플란트 제조 업체들의 브랜드가 튀르키예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어 꾸준히 수입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경쟁동향
튀르키예에는 현지 기업과 유럽 브랜드가 주를 이루는데 초반에는 인지도가 낮았던 현지 제품이 품질 개발과 월등한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이들은 주로 국립 병원에서 시술할 때 많이 사용된다. 실제로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은 수입산 제품에 비해 약 100달러 정도 가격이 더 저렴하다.




유통구조
이러한 튀르키예 치과시장은 diş deposu(디쉬 데포수)라고 하는 치과 도매상들이 메인 플레이어로 활동하고 있다. 그 중 top3는 2020년 기준, Gülsa(연매출 약 1600만 달러), Lider(1300만 달러), Güney(1100만 달러)가 있으며 그 외 Dimsan, Çapa Dental 등이 튀르키예 시장의 주요 유통업체다. 치과 도매상들은 사립병원과 치과 등에 영업을 통해 납품하기도 하며, 정부 입찰에 참여해 국립 병원에 납품하기도 한다. 그 외 각 임플란트 제조업체들이 현지 치과에 직접 홍보를 통해 납품하기도 한다.




관세율 인증 및 규제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인공뼈 제품 등은 인체에 직접 사용되는 의료기기로 분류되기 때문에 반드시 CE인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튀르키예 의료기기 관리 시스템인 UTS에 등록을 해야 한다. UTS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튀르키예 역내에 기업 설립이 선결 조건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한국의 수출 업체들은 현지 바이어를 통해 등록을 진행한다.

임플란트 제품은 수입 시 0%의 관세가 적용된다. 다만 한국산 제품은 올해 4월부터 반덤핑 조치가 시행되어 25%의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며 2027.4.14.까지 적용 예정이다.

시사점
한국산 제품은 튀르키예 임플란트 시장 내에서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반덤핑 조치 이후로 수입 단가가 올라가며 현지 유통업체들과 치과 의사들의 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했다. 반덤핑 관세는 CIF 기준으로 부과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지 임플란트 유통 업체에 따르면, 그럼에도 한국산 임플란트 수요는 꾸준한 편이며 여전히 독일, 미국, 스웨덴 등과 비교했을 때 가격 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한국산 임플란트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자료원: Medical Center Turkey, Implant Merkezi, DISSIAD, 튀르키예 통계청, IHS Markit, Tariff-tr,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