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슬로바키아 에어케어 시장은 성장 중

슬로바키아 KOTRA 2021/10/13

- 가정용 방향제, 공기청정기 등 에어케어 제품 관심 증가 -
- 가격 민감 측면을 반영해 PB OEM제품 공급 노려볼 만해 -
 

코로나19 이후 슬로바키아에서는 깨끗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케어 제품이 인기다. 한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20년도 에어케어 제품의 평균 가격은 2% 인상됐으며, 연평균 3%씩 성장하면 2025년에는 227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에어케어 제품 중 전기 방향제/디퓨저와 액상 방향제 제품이 제일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류다. 전기 방향제는 정기적으로 향이 방출되기 때문에 편리함 때문에 인기가 많았다. 반면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줄면서 운전량도 줄어 자동차 방향제 판매량은 감소하기도 했다.


가격 민감성 높아져 보다 저렴한 PB상품 인기
2020년에는 유통체인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PB상품 브랜드들이 코로나발 경기 침체와 증가하는 실업률에 대비, 보다 저렴한 제품을 선보였다. 2019년에는 SC Johnson s.r.o.가 Glade/Brise 브랜드를 통해 에어케어 제품류 1위를 달성했었다. 하지만 2020년에는 자체개발 상품들이 브랜드 경쟁사에 비교해 가격에 합당한 가치를 제공해 인기를 끌었다. 제품은 매점과 소매 체인의 전단지를 통해 광고를 타고 정기적으로 할인 소식을 전하고 있다. Dm Drogerie Markt s.r.o.의 Denkmit 브랜드가 대폭 매출이 올랐다.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양초, 전기 방향제를 비롯한 수많은 에어케어 제품의 디자인과 향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수많은 소비자들이 향이 있는 양초를 인테리어 용품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양초를 선물로도 구매하기도 한다. 특히 dm Drogerie Markt가 신제품 개발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에어케어 제품 시장에 단-중기적으로 점유율이 성장할 추세다. 

 자료: Tvnoviny.sk


방향제 및 향초
방향제와 향초 구입을 위해 최근 e-shop(인터넷 매점)을 이용하는 경향도 늘고 있다. DM, 101 DROGERIE는 슬로바키아에서 에어케어 외 제품군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으며 방향제, 양초는 또한 Kaufland, Lidl, Tesco와 Billa에서 구매할 수 있다. 

슬로바키아 방향제 및 향초 주요 유통 채널
자료: Finstat.sk


공기청정기
세계 공기 청정기 시장은 2025년까지 76억5000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0-2026년 예측 기간 동안 10.2%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의 건강 인지도 증가, 공기질 저하, 스모그 문제 및 오염 관련 문제 증가는 시장 성장을 추진하는 요인이다. 슬로바키아 시장 역시 대기 및 가정을 포함한 실내외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체 시간의 65%를 집에서 보내게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실내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Dataintelo에 따르면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포름알데히드 및 꽃가루의 유행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오염 물질 중 일부다.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면 오염물질을 제어함과 동시에 환기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가스를 청소하고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활성탄 필터는 가스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CADR(청정 공기 전달율)이 높은 공기 청정기는 가스는 물론 입자까지 걸러낸다. 이는 고효율 미립자 공기(HEPA) 필터를 사용할 때 가능해진다. 슬로바키아 주요 공기청정기 주요 업체는 다음과 같다.

DAIKIN
고급 Streamer 및 Flash Streamer 기술을 사용하는 일본 제조업체 DAIKIN의 공기 청정기가 있다. 이들은 먼지 입자, 꽃가루, 담배 연기, 곰팡이, 애완 동물 털, 바이러스 및 세균과 같은 강력한 여과를 통해 공기에 존재하는 유해 물질을 포착한 후 Streamer 기술을 통해 이를 분해한다. 주로 6층 여과 시스템과 고속 전자의 효과를 이용해 이를 달성한다.

DAIKIN은 에어컨의 공기 정화도 생각했다. 일부 장치는 이미 언급된 Flash Streamer 기술도 사용한다. 자가 세척 필터를 통해 효율적인 여과를 제공한다. 또한 공기청정기나 에어컨 등 일부 기기는 공기를 정화할 뿐만 아니라 가습 기능도 있다.

Play Electronics s.r.o. 
1999년에 설립된 전자 제품의 도매 및 소매 판매에 회사로, 가정용 전자제품을 주로 취급하며 슬로바키아에서 STADLER FORM 브랜드의 주요 유통업체이다.

Climaport s.r.o. 
2012년부터 CLIMAPORT s.r.o.는 주거용, 상업용 및 산업용 에어컨, 냉각 솔루션, 정수기, 팬 코일 장치, 공기 처리 장치, HVAC 요소 및 기타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서비스 부문에서 슬로바키아의 CARRIER 공식 유통업체이기도 하다. HVAC 영역(난방-환기-에어컨) 부문에는 아파트, 사무실, 호텔, 슈퍼마켓, 데이터 및 통신 센터, 병원, 은행 및 대규모 산업단지에 적합한 모든 유형의 산업용 에어컨과 냉각수를 제공한다.

2021년도 슬로바키아 주요 공기청정제품 정보
자료: finstat.sk, 각 사 홈페이지


시사점
대기질 및 가정 내 공기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방향제 및 공기 청정기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와 재택근무가 본격화되면서 공기청정기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슬로바키아 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포화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참여할 수 있어 품질 및 가격 면에서 우수한 제품인 경우 진출을 노려볼만하다. 방향제 제품의 경우 가격 민감성을 고려해 유통 채널 PB제품으로 진입을 고려할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Finstat, Dataintelo, 각 기업 홈페이지, 현지 언론,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