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체코 외식업 현황 및 트렌드

체코 KOTRA 2021/05/31

- 코로나로 타격입은 체코 외식업계 간편식, 찾아가는 서비스 등 변화 모색 -
- 건강하고 이국적인 음식, 간편식 선호 증가로 한식 틈새시장 가능성 엿보여 - 

 
2020년 체코 외식산업 현황
체코 외식산업은 2020년 3월 초부터 2021년 4월 말 기간 중 약 8개월 동안 정부의 감염 확산방지 조치로 식당영업이 제한되고 배달이나 간이창구를 통해서만 음식 판매가 가능했기 때문에 큰 타격을 입었다. 체코의 대표적인 매출시스템 제공 업체인 Dotykačka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체코 외식산업 매출은 약 1230억 코루나(약 59억 달러)로 전년대비 37%(720억 코루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별로 살펴보면, 최초로 식당영업 제한 조치가 시작된 2020년 3월 중순 이후 4월에 타격이 가장 컸으며 코로나19 이전 정상적으로 영업했던 2020년 2월 대비 매출이 77%로 크게 감소했다. 이후 영업제한이 해제된 7~8월에는 매출액이 2월 대비 매출액이 40%, 42%로 크게 증가했으나 재감염 확산으로 9월 이후 영업제한이 반복되면서 매출이 감소했다.

2020년 2월 대비 체코 외식업 월별 매출액 증감률
자료: Dotykačka, idens.cz


업종별로 살펴보면, 간이창구를 통한 테이크 아웃 판매가 보다 용이한 카페나 비스트로가 전년대비 매출액이 19% 감소해 타격이 가장 적었고, 식당은 전년대비 매출액이 37% 감소했다. 배달이 어려운 펍이나 클럽의 경우 운영을 전면 중단하는 경우가 더 많아 매출액 타격이 더 컸으며, 체코 맥주·맥아산업협회(ČSPS)에 따르면 2020년에 약 500개의 펍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업종별 전년대비 매출액 변화
자료: Dotykačka, idens.cz

반면, 음식배달의 경우 식당의 주요 판매창구가 되면서 성장이 가속화됐다. 주요 체코 음식 배달업체인 Wolt는 서비스 지역을 프라하, 브르노 외 오스트라바와 올로모우츠로도 확장했으며 Bolt Food는 올해 체코 시장에서 5배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자체 배달 서비스인 Ambiente Doma를 운영하고 있는 식당체인 Ambiente 그룹은 동 배달 서비스를 통해 2월 한 달 약 620만 코루나(약 27만 달러) 매출을 달성했다.

변화하는 체코 외식산업 트렌드
1년 넘게 지속된 어려움 속에서 판매 방식, 고객 패턴 등 근본적인 구조 변화를 겪고 있는 체코 외식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체코 외식산업의 트렌드 변화와 업계 대응을 살펴본다.

1) 집에서 즐기는 식당 – 외식업의 간편식 진출, 찾아가는 서비스
식당폐쇄와 재택근무로 사람들은 집에서 더 많이 요리하게 되면서 집에서 데우거나 간단한 조리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했다. 체코에서는 간편식 위주의 편의점이 발달되어 있지 않고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반제품 또는 간편식의 종류도 한정적이기 때문에 일부 식당에서 자체 메뉴를 간편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슈퍼마켓인 Rohlik은 프라하와 브르노의 유명 식당과 협력해 식당에서 조리(또는 반조리) 후 바로 냉장 처리된 간편식을 배달하는 Rohlik Bistro를 운영하고 있다. 배달을 기다리지 않고 집에서도 손쉽게 따뜻한 식당음식을 즐길 수 있어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처음에는 프로젝트로 시작됐으나 향후에도 고정적인 서비스로 운영할 계획이다.

분위기를 즐기고 코스요리를 제공하는 고급식당의 경우 배달로 음식을 제공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직접 고객의 가정을 방문하는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미슐랭 가이드에 등록된 프라하의 Benjamin fine dining은 요리사가 직접 고객을 찾아가 코스요리를 만들어 주는 방법을 통해 음식품질은 유지하면서 고객에게 고급 요리와 함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2) 건강식 및 친환경 추구 지속
건강식 트렌드는 이미 체코에서도 널리 확산되는 추세로 코로나19로 면역력 향상 및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건강식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고객의 다이어트 식단이나 채식 선호로 일반 음식점에서도 육류를 제외하거나 두부 또는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한 채식 메뉴를 따로 마련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채식전문 식당도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유기농이나 저탄소 생산과정 등 건강하고 환경친화적으로 생산된 식자재를 사용하는 것도 점차 음식메뉴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배달용기의 환경오염 문제가 확산되면서 친환경적인 배달용기를 선호하는 고객의 성향을 반영한 친환경 배달용기나 반환용기 사용도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프라하 미슐랭 식당 La Degustation는 고객이 따뜻하게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친환경적으로 반환이 가능한 보온용기에 음식을 배달하고 있다.

반환가능한 보온용기에 제공되는 배달 음식
자료: La Degustation Bohême Bourgeoise


3) 이국적이고 새로운 음식에 대한 수요 증가
여행이 제한되면서 이국적이고 새로운 음식을 찾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재택근무 등으로 가정에서 요리를 하는 횟수가 늘어나 외식은 가정에서 쉽게 요리할 수 없는 이국적인 요리를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배달 앱을 통해 전보다 손쉽게 각 카테고리별 다양한 메뉴를 접할 수 있게 된 점도 새로운 음식의 접근성 확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체코식보다 채소의 비중이 높아 건강식으로 여겨지는 베트남, 일본, 태국, 한국, 인도 등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젊은층을 겨냥한 퓨전 또는 트렌디한 아시아 식당이 많이 생겨나면서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되고 있다. 체코의 대표적인 음식 배달 업체인 Dame jidlo의 2020년 10~11월 주문 데이터에 따르면, 아시아 음식은 피자와 패스트푸드에 이어 주문 수가 높은 음식 3위를 차지해 4위인 체코음식보다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발효음식 인지도 증가와 함께 한국 김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한국 식당 뿐만 아니라 아시아나 체코 식당에서도 김치를 사이드 메뉴로 판매하거나 김치가 들어간 메뉴를 선보이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체코의 여러 식당에서 판매되는 김치가 들어간 퓨전 메뉴
자료: Wolt, Cafefine, The Real Meat Society, Beers & Cheears, Meat Vandals


4) 브런치(Brunch, 아침+점심) 또는 라이너(linner, 점심+저녁) 증가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증가, 식당 영업시간 단축, 야간 통행제한 및 모임자제 등으로 하루 세끼를 챙겨 먹기보다는 브런치 또는 라이너를 먹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영향 외에도 점차 간단한 식사 위주로 식사 횟수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유동적으로 식사하는 경향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식당에서 점심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Dame jidlo의 주문 데이터에 따르면 점심 주문(10:00~14:00)의 비중이 코로나 이전인 2020년 1~2월에는 36%인 반면 10~11월은 42%로 증가했다. 수요에 대응해 식당에서는 코로나 이전보다 점심 판매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급식당에서도 저녁보다 가격을 낮춘 점심메뉴 판매를 확대했다. 프라하의 A식당 운영자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점심메뉴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점심메뉴의 종류도 코로나 이전보다 2배 이상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사점
현재 2021년 5월 17일부터는 식당 외부 영업이 가능하며, 5월 31일부터는 내부운영이 가능해질 예정으로 외식업계는 영업 정상화를 앞두고 있다.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배달 서비스는 여전히 중요 판매 채널로 작용할 것이고 고객의 건강식, 간편식 수요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영업재개 시 변화에 잘 대응하는 것이 향후 비즈니스 성장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국적이고 건강한 음식 선호와 김치의 인지도 증가는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한 한식 진출에는 기회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음식 배달 시장 확대로 배달에 집중한 소규모 한식 외식업, 고객의 간편식 선호에 따른 한식의 간편식 진출도 틈새시장으로 공략해 볼 가능성도 엿보인다. 더불어 체코 시장 진출 초기에는 다수의 고객에게 접근성 향상 및 인지도 구축을 위해 현지 온라인 슈퍼마켓 업체나 배달 서비스 등과의 협력을 통한 진출도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Dotykačka, idens.cz, ihned.cz, rohlik.cz, ekonom.cz, Wolt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불가리아 의료기기 시장 동향 2021-07-12
다음글 헝가리 경제 재시동 액션플랜 살펴보기 2021-07-2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