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1-2027 루마니아 EU 기금 분석 Ⅰ

루마니아 KOTRA 2021/02/18

-EU 결속기금을 통한 루마니아 인프라 구축 및 공공 서비스 품질 향상-
-현지 유망 분야 파트너와 기술 협력을 통한 한국기업 진출 도모-


루마니아 2021-2027 EU 기금 배정
루마니아는 작년 EU의회가 합의한 약 799억 유로를 2021년부터 2027년 간 지원 받는다. 위 기금은 크게 결속기금 약 300억원 , 코로나 경제회복기금 약 300억원, 농촌지역 개발기금 약 190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긴급 실업지원 대비를 위한 40억 유로의 추가 대출금액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글에서는 EU의회가 해당기간 동안 우선적으로 집중하기로 한 '결속 기금 (Cohesion Policy)’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루마니아 2021-2027 EU 기금 배정
자료: Ministry of EU funds, November 2020


루마니아 결속기금 (Cohesion Policy) 활용 목표
‘결속기금 (Cohesion Policy)’을 통해 루마니아는 약 306억 유로를 지원 받으며, 위 기금은 아래 다섯 가지의 목표를 갖는다.

결속 기금(Cohesion Policy) 목표
자료: Ministry of EU funds, November 2020


결속기금 운영 프로그램 및 예산 배정현황
루마니아는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지정하였다. 그중 지능형 성장 프로그램 (Operational Program Intelligent Growth, Digitalization and Financial Instruments)의 경우 교육부, 문화부 등이 담당하며 약 19억 유로가 투자된다. 이는 주로 연구 인프라 구축 및 공공 서비스 디지털화 등에 사용된다. 또한, 의료 및 헬스케어 운영 프로그램 (Healthcare Operational Program)은 보건부가 담당하며 약 47억 유로가 투자된다. 이 금액은 병원 설립 및 의료 시스템 디지털화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위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 배정 및 운영 목적은 아래와 같다.

결속기금 목표달성을 위한 운영 프로그램 
*주 : 위 예산은 결속기금과 국가 자체 조달 예산이 합산된 금액임
자료: Ministry of EU funds, November 2020


결속기금 활용 예정 프로젝트
위 운영 프로그램들의 목적 달성을 위해 국가 주도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이는 대부분 공개입찰을 통해 그 사업주가 결정된다. 현재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과거 EU기금을 활용한 프로젝트가 대부분이며, 현재까지 알려진 2021-2027 EU기금 주요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다.

프로그램 내 주요 프로젝트


결론 및 시사점
루마니아는 EU 기금을 활용하여 교통 인프라 구축, 신재생 에너지 개발 및  공공 서비스 디지털화 등에 투자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분야는 한국 기업에 특히 경쟁력 있는 부분으로, 루마니아 정부기관과 협력을 통해 현지 투자진출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루마니아는 여전히 생소한 국가지만 위와 같은 EU기금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현지 파트너를 발굴한다면 향후 기술 협력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